정부의 보조금 상한제는 올해 수입차를 중심으로 고가 전기차가 속속 등장하면서 예고된 수순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은 1억원 전후의 고급 SUV(스포츠유틸리티차) 형태의 전기차를 내놓았는데, 2021년에는 다른 수입차 회사들도 전기차를 대거 출시할 예정이다. 또 미국 전기차 회사 테슬라가 모델3의 판매 증가에 힘입어 보조금을 쓸어가는 형국이 되자 전기차 보조금이 비효율적으로 쓰인다는 여론도 비등해졌다.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0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기차 보조금 1280억원 가운데 42.2%인 550억원이 테슬라에 지급됐다. 2019년 테슬라 차량에 지급된 보조금은 전체의 6.5%에 불과했다. 중형 세단형 전기차 모델3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보조금 지급액이 늘어난 것이다.
자동차 업계는 6000만원대 전기차가 어느 정도 보조금이 깎이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본다. 모델3의 경우 아무 옵션이 없는 ‘깡통’ 모델의 경우 5479만원이다. 여기에 반자율 주행 기능인 ‘풀 셀프 드라이빙(FSD)’ 기능을 넣을 경우 904만원을 더 내야한다. FSD는 테슬라의 핵심 경쟁력이기 때문에 다수의 운전자는 이를 기본 탑재한다. 여기에 19인치 스포츠휠이 193만원이다. 또 기본 색상인 흰색 말고 다른 색깔 차량을 살 경우 도장비로 129만~257만원을 내야한다. 흰색에 FSD만을 탑재한 모델의 경우 6383만원이된다. 6000만원대 전기차부터 보조금이 삭감될 경우 테슬라 차량의 가격은 실질적으로 뛰게 된다. 현재 테슬라 차량의 기본 모델은 국고 보조금을 793만원 받는다. 지자체 보조금도 삭감될 가능성이 크다.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은 450만원, 경기도는 500만~600만원이고 경북은 최대 1000만원까지 지급한다. 주행거리가 늘어난 롱레인지(6479만원), 주행 성능을 높인 퍼포먼스(7479만원) 트림은 보조금 삭감 대상이 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예상이다.
다른 나라들도 6000만~7000만원 정도에서 보조금 상한제 내지 차등제를 실시한다. 미국은 차량 가격 6만 달러(6800만원)를 상한선으로 한다. 프랑스는 4만5000유로(5960만원), 독일은 6만유로(7950만원)를 기준으로 각각 보조금을 다르게 준다. 중국의 보조금 지급 기준은 30만위안(5090만원) 이하 차량이다.
보조금 상한제가 일종의 ‘비관세 장벽’처럼 기능해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다른 나라들의 보조금 지급 기준에 맞추는 게 합리적이다. 결국 6000만원대부터 보조금이 깎이거나 상한선이 설정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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