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
국내 한 신재생 에너지 업체 관계자는 "한국 정부의 그린뉴딜 전략에 맞춰 사업을 준비하던 한국 기업 입장에선 바이든 당선으로 미국이 인프라 구축에 2000조원을 투자한다는 엄청난 호재를 더하게 됐다"고 말했다.
배터리 업계의 기대감도 남다르다. 바이든 당선인은 앞으로 5년 내 300만대의 공공차량을 탄소배출 제로 차량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여기에 50만개 이상 공공 전기차 충전소 설치 같은 공약도 내놓았다. 이 같은 신재생 에너지 개화기에 맞춰 미국의 상업용 ESS 시장은 훨씬 더 커질 조짐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속속 선보이는 한국 자동차 업계도 바이든 시대의 미국이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
미국 대선 전만 해도 한국딜로이트그룹 전망에 따르면 2030년 전 세계 전기차 시장 국가별 비중은 중국 49%, 유럽 27%, 미국 14% 순이었다. 하지만 바이든 정부가 집권하면 미국의 전기차 비중은 더 빨리 커질 수 있다.
中 화웨이 제재 풀릴까?…반도체·디스플레이 '주목'반도체·디스플레이 등 한국 전기·전자업계는 바이든 당선 이후 중국 화웨이에 대한 수출 제재가 풀릴 지 촉각을 세우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상대적으로 큰 고객사 중 하나인 화웨이로의 수출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바이든 당선인이 화웨이 제재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은 적은 아직 없다. 다만 홍콩 매체 '아시아타임스파이낸셜'은 "바이든이 차기 대통령이 되더라도 미·중 관계의 급격한 해빙을 기대할 순 없을 것"이라며 "미국 내에서는 지식재산권 침해나 보안 문제에서만큼은 중국과 대립할 필요가 있다는데 초당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바이든이 트럼프 대통령 당시 대중국 제재에 사용했던 적대적 언사를 조금만 완화해도 화웨이 제재 해제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같은 미국의 대중국 제재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반도체로 우뚝 일어섬)를 늦출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업체들에게 반사이익이 될 것이라는 기대와 중국 화웨이 등이 놓칠 수 없는 큰 고객이라는 점에서 우려도 들린다.
바이든 캠프가 중국과 거래규모가 상당한 알파벳, 애플, 아마존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로부터 대규모 후원을 받아왔다는 점에 비춰볼 때 향후 대중국 제재 수위를 어떤 식으로든 낮추지 않겠느냐는 예상도 나온다.
"탄소조정세·보호무역 주의보"…정유·석화·철강 '긴장'/사진=AFP |
바이든 당선인이 친환경 정책을 내세우며 전통 에너지인 정유업계나 이산화탄소배출량이 많은 석유화학 업계는 대응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8일 "대미 수출 현지 투자 기업들은 2025년까지 도입될 탄소조정세 등 친환경 정책 추진 현황을 예의주시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바이든 후보는 기후협정을 준수하지 않는 국가나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약한 국가에서 수입하는 제품에 대해 '탄소조정세'나 '수입쿼터제' 도입 입장을 밝혀왔다.
바이든 후보 당선이 단기간 유가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도 있다. 송의영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는 "바이든이 셰일오일 개발 규제와 친환경 에너지 투자 확대를 공약한 만큼 원유 공급이 줄어 단기적으로 국제유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단 미국과 이란 간 핵협상 재개에 따라 원유 공급이 늘어나면 중장기적으로는 유가는 다시 하락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정부에서도 반덤핑, 상계관세, 미국중심 공급망 재편 등 미국이 보호무역 기조를 이어갈 경우 국내 철강업계나 자동차업계 등이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온다.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막오른 바이든 정부…득실 계산 바쁜 산업계 - 머니투데이 )https://ift.tt/3kacouz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막오른 바이든 정부…득실 계산 바쁜 산업계 - 머니투데이"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