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은택 카카오 대표(오른쪽)와 남궁훈 전 대표가 지난해 10월19일 경기 성남시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서비스 먹통 사태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용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지난해 10월 서비스 장애 뒤 비상 경영 체제를 유지한 카카오가 새해 들어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 보상안 마련이 마무리되면서 에스케이씨앤씨(SK C&C)에 대한 구상권 청구 소송이 진행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1일 카카오 설명을 종합하면, 장애 사태 대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활동을 2일 공식 종료할 계획이다. 에스케이씨앤씨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대규모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다음 날인 지난해 10월16일 비대위가 꾸려진 지 79일 만이다. 비대위 소위원회를 이끈 대표들의 인사발령도 난다. 먹통 사태 뒤 각자 대표자리에서 물러나 비대위 재발방지대책 공동소위원장을 맡은 남궁훈 전 대표는 카카오의 미래전략 기획 조직인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상근고문을 맡을 계획이다. 공동소위원장이던 고우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최고 클라우드 책임자(CCO)는 카카오 대표 직속으로 신설된 인프라 부문을 이끈다. 카카오는 지난달 초 재발방지책을 발표하며 기존 인프라실을 부사장급이 이끄는 인프라 부문으로 격상해 향후 5년간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카카오가 피해 보상안을 마련하면서 에스케이씨앤씨를 상대로 한 구상권 청구 소송도 임박했다. 카카오는 지난달 29일 서비스 장애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게 최대 5만원 현금, 무료서비스 이용자에겐 이모티콘 3종을 지급하는 보상안을 발표했다. 현금 보상액을 비롯해 수백억원의 피해지원금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면서 카카오와 에스케이씨앤씨는 책임 소재와 손해배상 규모를 두고 법정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에스케이씨앤씨 판교 데이터센터 입주 업체들에 대한 배상 책임 보험 한도는 약 70억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그동안 “피해자 보상안 마련과 지원을 마무리한 뒤 구상권 행사 여부 등을 검토할 계획”이란 입장을 밝혀왔다. 옥기원 기자 o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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