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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초기보다 안 좋다" 소매유통업체 체감경기 '꽁꽁' - 한국세정신문사

대한상의 1분기 RBSI 64…3분기 연속 큰 폭 하락 

"공공요금 인상·고금리로 소비 회복 어렵다" 우려

편의점·슈퍼마켓 부진…백화점도 기대감 낮춰

소매유통업 체감경기가 3분기 연속 큰 폭으로 하락하며, 2020년 2분기 코로나 시기보다 더 낮은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고금리·자산가격 조정 등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 공공요금 인상과 고금리 기조 유지로 당분간 소비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데 따른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소매유통업체 500곳을 대상으로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전망치가 64로 집계됐다고 15일 밝혔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며, 100 이하면 반대다.

올해 1분기 전망치는 2009년 1분기 글로벌 금융위기(73)와 2020년 2분기 코로나19 충격(66) 때보다 더 낮은 수준이다. RBSI는 작년 2분기 99에서 3분기 84, 4분기 73, 올해 1분기 64로 하락하며 3분기 연속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대한상의는 “새해에도 고물가, 고금리, 자산가격 조정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어려운 가운데 각종 공공요금 인상 등으로 높은 물가 수준이 지속되고 이를 잡기 위한 고금리 기조 유지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소비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대형마트는 83으로 전망치가 가장 높았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의 평일 전환과 온라인배송 허용 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다.

여기에 대형마트 주력상품인 식품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구매하지 않을 수 없는 필수재라는 점과 설명절 특수 등이 호재로 작용했다.

백화점은 71로 기대감을 낮췄다. 백화점은 그간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 속에서도 보복소비와 엔데믹 효과로 타 업태 대비 높은 경기 기대감을 보여왔다. 그러나 자산가치 하락과 경기 위축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고소득 이용객이 많은 백화점도 부진할 것으로 분석됐다.

편의점은 58를 기록했다. 편의점간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이 전망치 상승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됐다. 겨울철 유동인구가 줄어드는 것도 한 요인이다.

슈퍼마켓은 49로 가장 부진했다. 경기침체 영향과 대형마트·편의점·온라인 등과의 경쟁 심화로 매출 회복이 힘든 영향이다.

온라인 쇼핑은 65로, 높은 가격경쟁력에도 불구하고 경기 하락세를 피해가지 못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와 엔데믹 전까지의 높은 상승세에 따른 역 기저효과가 지수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여기에 리오프닝으로 오프라인 소매유통으로의 본격적인 수요 전환이 이뤄지면서 매출 하락에 대한 우려를 키웠다.

소매유통업체들은 새해 중점 추진전략으로 비용절감(48.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온라인 강화(32%), 프로모션 강화(25.6%), 점포리뉴얼(19.2%), 상품개발(18.4%) 등이 그 뒤를 이었다.(중복응답)

최근 경영 애로요인으로는 소비 위축(34.6%), 비용상승(25.2%), 소비자물가 상승(11.8%), 상품매입원가 상승(10.8%), 시장경쟁 심화(10.4%) 등을 들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상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원자재시장 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부진이 장기간 지속될 것에 대비해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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