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發 '퇴사 쓰나미'
선진국 덮친 인력 공백
G7 근로자 팬데믹기간 2.8% ↓
물류대란에 구인난 쇼크까지
글로벌 경제회복 더 늦춰질듯
“일할 사람이 없어요” >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물류대란으로 시름하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이 극심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미국에선 주 정부의 절반가량이 올여름을 끝으로 실업수당 지원 프로그램을 없앴지만 구인난은 해소되지 않고 있다. 미국의 한 슈퍼마켓에 사람을 구한다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 /AFP연합뉴스
26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주요 7개국(G7)의 15~64세 근로자는 코로나19 사태 직전보다 2.8% 감소했다. 한국을 포함해 8개국으로 넓히면 코로나19 유행 후 줄어든 노동 인력은 올해 2분기 기준 1045만 명에 이른다.
미 세인트루이스연방은행에 따르면 팬데믹 기간 미국에서만 300만 명이 넘는 근로자가 조기 은퇴를 택했다. 코로나19 포비아가 확산하면서 건강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다 주식, 주택 등 자산가치가 급등해 노동 가치가 하락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3분기 기준 미국의 15~64세 근로자는 1억5316만 명이다. 전체 노동 인구의 2% 정도가 예상보다 일찍 일손을 놨다.
사진=AFP연합뉴스
일손 확보에 실패한 기업들이 인력을 구하려고 임금 인상에 나서면 그 여파는 소비자물가로 번진다. 임금 노동자의 나아진 주머니 사정보다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 소비가 줄고 실물경제 전반이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
식당·병원…너도나도 구인난
자산이 늘자 노동 공급은 줄었다. 은퇴를 택한 사람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골드만삭스는 노동 참여 인구 감소의 25% 정도가 조기 퇴직자 때문인 것으로 분석했다. 1년간 미국 은퇴자는 전체 인구의 19.3%에 달했다.
팬데믹 기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은 국경을 닫았다. 이동이 제한되자 선진국에선 노동력 공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 이주 인력이 사라졌다. 호주에선 양털을 깎을 사람이 없어졌고 미국에선 스쿨버스 운전기사가 귀해졌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영향까지 가중된 영국에선 부족한 트럭운전사만 10만 명에 이른다.
일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은 크게 줄었다. 일터가 코로나19에 감염될 수도 있는 위험한 장소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사람과의 만남이 잦은 식당이 가장 심한 인력난을 호소하는 이유다. 미국에서만 8월 한 달간 숙박 및 외식업 종사자의 6.8%가 직장을 그만뒀다. 평균(2.9%)보다 두 배 많았다. 긴 팬데믹 공백 탓에 노동자들의 기술 수준도 떨어졌다. 간호사 운전사 등의 구인난이 심각한 배경이다.
미국에서 2900개 지점을 운영하는 치폴레멕시코그릴은 올해 5월 직원들의 시간당 급여를 평균 2달러 인상했다. 인건비 부담은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소비자 가격이 3.5~4%씩 올랐다. 이달 미국 경제동향보고서 베이지북엔 “한 기업이 코로나19 확산 전 6만5000달러를 지급했던 2년차 공인회계사를 구하기 위해 최근 9만달러를 제안했다”는 필라델피아연방은행장의 얘기가 실렸다.
고용 쇼크발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지위가 높아진 노동자들의 파업이 잇따르면서 파업과 10월의 합성어인 ‘스트라익토버(striketober)’가 노동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데이비드 솔로몬 골드만삭스 최고경영자(CEO)는 “기업인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임금 인플레이션”이라며 “경제 전반에 걸쳐 실질임금 인플레이션이 도사리고 있다”고 말했다.
로봇 등 자동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기업이 늘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세계적 미래학자 마틴 포드는 가디언 칼럼을 통해 “당장 고용주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기술이 제시하진 못할 것”이라고 했다. 아직은 한계가 크다는 의미다. 하지만 그는 “10년 넘는 시간이 지나면 인공지능(AI)과 로봇은 노동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며 “일부 영역에선 몇 년 안에 극적인 변화를 보일 것”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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