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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앞에 선 구현모 KT 대표… 정부, 내일 사고원인·대책 발표(종합) - 천지일보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KT혜화지사에서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KT혜화지사에서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지아 기자] 구현모 KT 대표가 지난 25일 일어난 KT 인터넷 장애에 대해 사과했다. 구 대표는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고 보상 약관과 보상책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9일 브리핑을 열고 KT 인터넷 장애 사고 원인과 후속 대책을 설명한다.

구 대표는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 “약관과 보상책에 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KT 약관상 이용자는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새로운 장비를 설치했고 그 장비에 맞는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있었다”며 “부산 지사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고위 관계자, 구현모 KT 대표가 오전 10시 KT혜화지사에 모여 KT 인터넷 장애에 대한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도 구 대표는 현재 약관과 관계없이 보상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KT가 처음에는 인터넷 장애 원인을 ‘디도스’ 공격으로 발표했다가 2시간여 만에 ‘라우팅’ 오류로 정정한 것에 관해서는 KT 차원에서도 ‘섣부른 판단’이었음을 인정했다. 조승래 의원은 “DNS(도메인 네임 서버)상 트래픽이 발생해 원인을 분석하다가 오판한 것으로 본다”며 “그 부분은 KT도 섣부르게 판단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이날 과방위원들은 구현모 대표에 피해상황을 직접 접수하는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도록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 대표는 “과거에도 신고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다음 주 정도에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고를 직접 받을 수도 있고 콜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역으로 추적해 먼저 전화를 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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