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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KB저축은행에 `경영유의`…가계대출 관리 강화 주문 - 매일경제

최근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에 나선 가운데 KB저축은행이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라는 경영유의 조치 등을 받았다.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1일 KB저축은행에 경영 유의사항 4건, 개선사항 1건을 통보했다. KB저축은행은 지난해 7월 출시한 가계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를 올리고 금리를 할인하는 방식 등으로 대출 규모를 키워왔다. 이 과정에서 상품위원회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소관 본부장 전결로 대출 한도와 금리를 변경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지나치게 공격적인 한도 상향과 금리 할인 정책을 지속하면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과 수익성 악화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B저축은행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출금 등 위험가중자산이 급증해 자기자본비율(BIS)이 지속해서 떨어졌지만, 구체적인 관리 방안과 자본 확충 계획 등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받았다. 금융당국은 최근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도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내로 축소하라고 당부하는 등 선제적인 가계대출 관리를 꾸준히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KB저축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뱅킹앱 출시로 인한 프로세스 자동화로 절감된 비용을 금리운영협의회의 승인으로 담당본부장에 1% 범위 내에서 전결권을 부여한 것”이라며 “자기자본 확충과 관련해선 지난 6월 KB금융지주에서 100% 인수하는 방식으로 후순위채권 발행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한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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