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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관리에 나선 가운데 KB저축은행이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라는 경영유의 조치 등을 받았다.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금감원, KB저축은행에 `경영유의`…가계대출 관리 강화 주문 - 매일경제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31일 KB저축은행에 경영 유의사항 4건, 개선사항 1건을 통보했다. KB저축은행은 지난해 7월 출시한 가계신용대출 상품의 한도를 올리고 금리를 할인하는 방식 등으로 대출 규모를 키워왔다. 이 과정에서 상품위원회의 검토를 거치지 않고 소관 본부장 전결로 대출 한도와 금리를 변경하도록 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지나치게 공격적인 한도 상향과 금리 할인 정책을 지속하면 가계신용대출의 건전성과 수익성 악화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B저축은행은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출금 등 위험가중자산이 급증해 자기자본비율(BIS)이 지속해서 떨어졌지만, 구체적인 관리 방안과 자본 확충 계획 등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받았다. 금융당국은 최근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도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내로 축소하라고 당부하는 등 선제적인 가계대출 관리를 꾸준히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KB저축은행 관계자는 “디지털 뱅킹앱 출시로 인한 프로세스 자동화로 절감된 비용을 금리운영협의회의 승인으로 담당본부장에 1% 범위 내에서 전결권을 부여한 것”이라며 “자기자본 확충과 관련해선 지난 6월 KB금융지주에서 100% 인수하는 방식으로 후순위채권 발행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한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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