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리비안은 내주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공개한 상장 관련 서류에서 주당 57∼62달러에 1억3천50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모가가 희망 범위 상단으로 확정되면 전체 공모액은 83억7천만달러(약 9조8천400억원)에 이르게 된다.
이는 미국에서 지난 10년간 이뤄진 IPO 공모액 중 세 번째로 큰 규모다.
또 이 경우 리비안의 시가총액은 600억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은 전했다.
이는 혼다, 포드 등 자동차 대기업과도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다.
혼다의 기업가치는 약 530억달러, 포드는 718억달러에 이른다.
리비안은 전기차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9년부터 지금까지 아마존, 포드 등 기업으로부터 총 약 105억달러를 투자받았다.
아마존은 약 20%, 포드는 약 1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리비안은 매사추세츠공대(MIT) 출신인 R.J. 스카린지가 2009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전기차 1위 업체 테슬라의 대항마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애초 스포츠카 생산을 목표로 출발했다가 전기 픽업트럭·스포츠유틸리티차(SUV) 생산으로 방향을 틀었다.
지난해 초부터 올 6월까지 약 20억달러의 영업손실을 냈지만, 지난 9월 전기차 픽업트럭 R1T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수익화에 나섰다.
리비안은 올 연말까지 중형 SUV R1S, 아마존 배달용 전기 밴 트럭 등 올해 3종의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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