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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소식]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수요예측 경쟁률 '역대 최고'/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대유위니아그룹에 조건부 경영권 매각 추진 등 - 아시아타임즈

2021년 11월 20일 Satur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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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소식] 미래에셋글로벌리츠, 수요예측 경쟁률 '역대 최고'/홍원식 남양유업 회장, 대유위니아그룹에 조건부 경영권 매각 추진 등

[아시아타임즈=김지호 기자] ◆ 홍원식 회장 등 남양유업 대주주 측이 대유위니아그룹에 주식과 경영권 매각을 추진한다.

홍 회장은 19일 위니아전자, 위니아딤채, 대유에이텍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대유위니아그룹과 상호 협력을 위한 이행협약을 체결했다고 회사 측이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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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사진=연합뉴스

홍 회장은 "일련의 사태로 회사가 현재 불안정한 상황에 놓여있고 한앤컴퍼니와의 법적 분쟁도 계속돼 경영 정상화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해 대유위니아그룹과 남양유업 경영 정상화와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앤컴퍼니와의 법적 분쟁에서 승소해 주식 양도가 가능해질 경우 대유위니아그룹에 남양유업 주식과 경영권 매각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에 체결한 이행협약은 이런 내용이 포함된 '조건부 약정'이다.

한앤컴퍼니와의 법적 분쟁에서 패소해 주식을 한앤컴퍼니에 양도하도록 결정될 경우에는 한앤컴퍼니에 주식을 양도한다.

대유위니아그룹이 향후 남양유업 대주주들에게 지급할 매각 대금이나 주식매매계약 체결 일자 및 그 범위 등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유위니아그룹은 이번 협약 체결로 남양유업의 법률 준수를 위한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 대리점들과의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시스템 구축,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재무·회계 시스템 구축 등을 위해 남양유업과 함께 관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필요할 경우 대유위니아그룹 전문가들이 남양유업의 업무도 함께 수행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한 대유위니아그룹의 업무 범위는 최종적으로 대유위니아그룹이 경영권을 인수하기 전까지는 남양유업의 경영 공백을 방지하고 경영을 정상화하는 목적에 한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대주주 측에서 한앤컴퍼니에 주식을 양도해야 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대유위니아그룹은 기존 계획을 중단하고 협의를 거쳐 대유위니아그룹 측 인원의 해촉 등을 진행하고 문제없이 협약을 종결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대유위니아그룹은 이번 상호 협력 이행협약에 대해 "자동차부품, 가전, 레저, 서비스 등의 경영 노하우와 위니아딤채(전 위니아만도) 및 위니아전자(전 대우전자)의 성공적인 인수 배경 등을 고려한 남양유업의 요청에 의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식품기업인 남양유업의 탄탄한 브랜드와 최고 수준의 제품 경쟁력에 대한 재정비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더 사랑 받는 식품기업으로 재도약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 미래에셋글로벌리츠가 공모리츠 기준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운용하는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지난 15~17일 3일간 국내외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최종 경쟁률 1019.58 대 1을 기록하며 상장리츠 중 수요예측 역대 최고 경쟁률을 경신했다. 종전 최고 경쟁률은 지난 18일 코스피에 상장한 NH올원리츠(628.17대 1)였다.

이번 수요예측에는 국내외 1106개 기관이 참여해 총 91억8800만주를 신청했다. 전체 주문 규모는 46조3562억원에 달한다.

공모를 주관한 미래에셋 및 KB증권 관계자는 “수요예측에 참여한 다수의 기관투자자들이 미래에셋글로벌리츠의 우수한 자산 포트폴리오, 높은 배당률, 향후 추가 자산 편입을 통한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 같다“며 “최근 변동성이 큰 장세 속에서 안정적 배당주인 리츠가 주목받고 있는 시장 분위기까지 더해져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미국, 서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핵심 지역 소재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및 오피스 등 부동산을 투자대상으로 하는 영속형 상장리츠다. 현재 임대면적 100%를 10년 이상 장기 임차하는 조건의 ▲아마존 휴스턴 ▲페덱스 탬파 ▲페덱스 인디애나폴리스 물류센터를 기초자산으로 담고 있다.

박준태 미래에셋자산운용 본부장은 “많은 기관 투자자분들께서 미래에셋글로벌리츠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높이 평가해주신 덕분에 수요예측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 며 “상장후에도 우량 신규 자산을 지속 편입해 투자해주신 모든 분들이 만족할 만한 외형 성장 및 내재 가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에셋글로벌리츠는 오는 22~24일 3일간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을 진행하고 다음달 초 코스피 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대표주관회사는 미래에셋증권과 KB증권이며 NH투자증권이 공동주관회사로 참여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미국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 순자산 합이 5조원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8일 종가 기준 미국에 투자하는 TIGER ETF 14종목 순자산 합은 5조2856억원이다. 지난해 말 1조1761억원 대비 4조1095억원 급증했다.

'TIGER 미국나스닥100 ETF'는 순자산이 1조6386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1조571억원 증가했다. 해당 ETF는 미국 신성장 산업을 이끄는 나스닥 대표기업 100종목에 투자하는 'NASDAQ 100' 지수를 추종한다. 'TIGER 미국S&P500 ETF'는 두 번째로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

두 ETF는 한국거래소에서 거래돼 역외 ETF보다 거래가 편리하고 거래수수료가 저렴하다. 환전이 필요 없고 QQQ, SPY 대비 ETF 보수가 저렴하며 연금계좌에서 매매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는 게 사측 설명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부문 권오성 부문장은 "TIGER ETF가 미국에 투자하는 대표 수단으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미래에셋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나라에 투자할 수 있는 ETF를 투자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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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준열이 모델로”…위스키업계, MZ세대 만나 '꿈틀'

[아시아타임즈=조광현 기자] 높은 도수와 올드한 이미지의 대명사인 위스키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에 맞춰 파격적인 변신에 나선다. 과거 유흥주점이 주요 판매처였던 위스키의 판매처도 코로나19에 따른 홈술 트렌드로 한발짝 더 소비자 곁으로 다가가며 모처럼만에 급반전 포인트를 잡았다.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들이 집에서 위스키 칵테일을 즐기는 경향이 직접 동력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위스키 판매 업체들이 MZ세대에 집중하는 이유는 확 변해버린 소비패턴에 있다. 대표적인 것이 ‘가치소비’다.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관을 바탕으로 상품을 과감히 구매한다는 것이다. 통상 위스키는 고가 제품으로 분류되지만 MZ세대의 가치소비와 만나면 충분히 새 시장을 만들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렸다는 분석이다. 실제 바닥을 찍었던 위스키 판매량은 MZ세의 관심을 받으며 되살아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1월부터 7월까지 스카치위스키 수입량은 295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030t 대비 45% 늘었다. 수입액은 3020만 달러에서 6400만 달러로 111% 증가했다. 집에서 위스키를 즐겨 마신다는 30대 직장인 김 씨는 “집에서 소주를 먹기에는 부담스럽고, 맥주는 배가 부르다”며 “친구들과 집에서 위스키를 마시는 문화가 이제는 어색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같은 소비 트랜드 변화로 위스키업계의 변신도 잇따르고 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더블유 바이 윈저(W by Windsor)’ 제품의 새 브랜드 캠페인 ‘마이 스타일 더블유(MY STYLE W)’를 실시하면서 모델로 류준열을 발탁했다. 디아지오코리아 관계자는 “젊은 소비자층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배우 류준열 씨를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하고 새로운 감성의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 위스키가 주로 중년층이 즐기는 술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업계의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기대했다. 골든블루는 ‘골든블루 더블샷 하이볼’ 마케팅에 강화한다. 하이볼은 칵테일 종류 중 하나로, 위스키에 탄산수나 다른 음료를 넣고 얼음을 넣어 마시는 방식이다. 위스키를 좀 더 쉽게 마실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골든블루 더블샷 하이볼은 골든블루가 지난해 출시한 업소전용 한국형 하이볼이다. 최근 위드 코로나 시행 이후 외부 활동이 늘고 '홈술족'이 거리로 나오자 이를 공략하겠다는 목표다. 골든블루 관계자는 “위스키를 하이볼로 마시면 좀 더 부드럽게 마실 수 있다”며 “MZ세대 공략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체험 공간을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3D VR 전시회를 열고 있다. MZ세대에 익숙한 VR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제 체험 스페이스에 온 것처럼 생생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대유위니아그룹, 남양유업 정상화 도우미로 나서

[아시아타임즈=김창수 기자] 대유위니아그룹은 국내 대표 식품기업인 남양유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상호 협력 이행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남양유업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서 식품기업으로의 재도약 터닝포인트를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대유위니아그룹은 남양유업의 상호 협력 이행협약 요청에 따라 본 협약을 체결하고 남양유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조력자로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대유위니아그룹은 남양유업의 대주주들과 한앤컴퍼니와의 법적 분쟁 등 경영공백에 따른 불안정한 상황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 정상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예정이다. 이번 상호 협력 이행협약은 대유위니아그룹의 자동차부품, 가전, 레저, 서비스 등의 경영 노하우와 위니아딤채(전 위니아만도) 및 위니아전자(전 대우전자)의 성공적인 인수 등의 배경을 고려한 남양유업의 요청에 의해 결정됐다. 특히 대유위니아그룹은 2014년 위니아딤채를 인수한 뒤 매출〮영업이익 증대, IPO, 제품 다각화 등에 성공했으며 2018년 위니아딤채와의 시너지를 위해 인수한 위니아전자 역시 재무구조 개선을 효과적으로 단행했다. 대유위니아그룹은 남양유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법률 준수를 위한 준법감시체제 체계 구축,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재무 및 회계시스템 마련, 고객 신뢰도 향상 등 경영정상화 및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여러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남양유업과 함께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대유위니아그룹 관계자는 “대유위니아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를 대표하는 식품기업인 남양유업의 탄탄한 브랜드, 최고 수준의 제품 경쟁력에 대한 재정비를 통해 국민에게 더욱더 사랑 받는 식품기업으로 재도약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방통위 'LG유플러스 디즈니+ 강매 의혹' 현장 조사 나선다

[아시아타임즈=임재덕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LG유플러스의 디즈니플러스(+) 부가서비스 강제 가입 논란(미가입 시 개통 불가)과 관련해 현장 조사에 나선다. 조사 후 고객 피해사례가 확인될 경우 후속 조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19일 아시아타임즈와의 통화에서 "이 건과 관련해 현재까지 접수된 민원은 없다"면서도 "현장의 고객 피해사례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KBS는 전날 LG유플러스가 고객들에게 디즈니플러스 부가서비스를 강매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가 공개한 문자메시지에는 "(디즈니플러스) 미유치시 개통 불가합니다"라고 쓰였다. 본지가 입수한 '디즈니+ 부가서비스 100% 유치 관련 안내' 공지 메시지에도 "11월 개통분부터 법인명의, 청소년명의(만 19세 미만) 제외 전 가입자는 디즈니+ 자동가입으로 변경됐다"고 나온다. 이들 메시지는 최근 대리점에서 일선 판매점 쪽으로 전달한 내용이다. 관련 내용은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도 확인된다. 비수도권에서 휴대폰 판매점을 운영하는 관리자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지난 11일 'LG유플러스 부가서비스 (디즈니+) 가입강요. 이거는 강매아닌가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을 올렸다. 청원인은 "가입신청서 양식을 공유하면서 무조건 예약가입을 시켜야 한다. 휴대폰 개통시 디즈니+ 가입신청서를 접수하지 않으면 개통을 해주지 않겠다. 무조건 고객에게 설명하고 가입시키라고 말한다"고 썼다. 이어 "꼭 넣어야 하나 물어보니 영업사원이 하는 말이 '그럼 다른 통신사로 팔아라' 이렇게 말을 한다"며 "지점에서도 강제라고 해서 유치하라고 해서 어쩔 수 없다고 말을 한다"고 덧붙였다. 청원인은 마지막으로 "부가서비스란 고객이 무선통신을 사용하면서 부가적으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것을 부가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만, 60대 이상 80대 어르신 고객님께서 디즈니+ 사용을 하신다고 생각하시나요?"라며 "'무조건 가입시켜라'는 강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LG유플러스 본사는 이 내용에 대해서 제발 좀 확인해주시고, 영업 방향을 바꿔주셨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이 같은 내용이 문제된 것은 위법 소지가 있어서다. 현행 전기통신사업법을 보면, 통신사가 정당한 사유 없이 휴대전화 개통 등 서비스 제공을 거부해서는 안 된다고 쓰였다. 이와 관련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본사에서는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면서도 "전 유통점에 과열판매 금지 조치를 완료했고, 추가로 전수조사를 통해 문제점이 있다면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즈니플러스는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내셔널지오그래픽, 스타 등 6개 브랜드가 지닌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다. LG유플러스는 월트디즈니컴퍼니와 협업해 지난 12일 이 서비스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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