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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지나니 ‘뚝’ 10월 물가 0.1%↑…4개월 만에 최소폭 - 동아일보

통계청 '10월 소비자물가동향' 발표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1%를 기록해 4개월 만에 최저 상승 폭을 보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상승 폭은 축소되면서 저물가 흐름이 지속되는 모양새다.

특히 정부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한 휴대전화료 지원으로 공공서비스가 크게 하락했으며 코로나19로 영향으로 국제유가가 내려가면서 전체 물가 상승폭을 제약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5.61(2015=100)로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0.1% 상승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1.5%)부터 3개월 연속 1%대를 유지하다가 지난 4월(0.1%) 0%대로 내려앉더니 5월(-0.3%)에는 마이너스 물가를 찍었다. 6월(0.0%) 보합을 보인 후 7월(0.3%)부터 4개월째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 9월(1.0%)에는 1%대 상승률을 보였으나 2개월 만에 다시 0%대로 주저앉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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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7% 하락했다. 지난 6월(-0.3%) 이후 4개월 만에 하락세를 보였다.생선, 해산물, 채소, 과일 등 기상조건이나 계절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50개 품목의 물가를 반영하는 신선식품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9% 상승했다. 8월(15.8%), 9월(21.5%)에 이어 3개월 연속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변동분을 제외하고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기 위해 작성하는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0.1% 상승했지만, 지난 7월(1.0%) 이후 1년3개월 만에 최저치를 보였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 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년보다 0.3% 하락했다.

[세종=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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