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경-전경련, 매출액 1천대 기업 경영환경 설문조사
기업들 한국 경제 개선 위해 금리·물가·환율 개선 필요
정부, 해결 가능 부분 적어…기업 서포터 역할해야
"규제 완화로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유례없는 '3고(금리·환율·물가상승)' 현상은 기업의 투자와 고용을 악화시키고 소비를 위축시키는 악영향을 낳는 요인이다. 기업들은 글로벌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3고 여파가 완화돼야 한국경제는 물론 기업경영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3고 현상이 국내의 경제적 상황이 원인이 아닌 글로벌 영향인 만큼 전문가들은 정부가 규제 등을 완화해 기업들이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고 조언한다.
24일 아시아경제가 전국경제인연합회와 공동으로 국내 매출액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경제경영환경을 조사한 결과 '한국경제 및 기업경영 환경 개선을 위한 주요 변수로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이 24.1%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어 물가 안정(23.5%), 환율 안정(17.6%), 글로벌 공급망 안정화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각 10%) 등의 순이다.
업종별로는 '일반기계·선박', '자동차·부품', '기타'가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을 각 25.0%, 31.6%, 40.0%로 응답하며 비중이 가장 높았다. 일반기계나 선박의 경우 금리가 인상될 경우 발주 감소와 같은 상황을 우려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기계나 선박을 발주할 때 금리가 높으면 조달 금리도 자금 조달에서 부담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부품 업종 중에서 완성차는 자동차 판매량 감소가 우려된다. 금리가 상승하면서 차량 구매를 포기하는 소비자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부품업체의 경우 한계상황에 몰리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줄도산이 날 수도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부품업체 경영성과는 분석한 결과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이 전체의 36.6%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과 연관이 깊은 석유화학제품과 전기·전자(반도체 제외)의 경우 물가 안정이 가장 큰 필요 요소로 꼽았다. 물가가 상승하면 소비자들이 휘발유와 같은 석유 제품을 비롯해 TV와 가전제품에 대한 소비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숙박과 음식업은 물가와 환율 안정이 각각 33.3%로 나타났다. 음식업의 경우 수입산 농수산물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내수업종임에도 예상외로 환율에 큰 영향을 받았다.
업종별로 경영 환경 개선을 위한 최우선 요소는 다르지만 최근 나타나고 있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을 모두 우려하고 있다. 다만 환율 문제의 경우 정부가 어느 정도 개입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조절이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신세돈 숙명여자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금리나 물가는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다만 금리를 적절한 속도로 올려 환율을 안정화해 금융 불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규제 철폐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지속하고 있는 3고 현상이 글로벌 경제 상황과 연관이 깊어 정부 혼자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오히려 경영 환경을 개선해 글로벌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는 것이다. 황용식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기업들이 자유롭게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는 어떤 토대나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다"며 "현재 정부의 역할이 한정된 만큼 기업들에 대한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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