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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하면 나도 한다'…한남2구역, 역대급 제안 경쟁 - 아시아경제

우열 가리기 어려운 사업조건·설계안 쏟아져

한남2구역 입찰제안서 비교표. [자료=한남2구역 조합]

[아시아경제 차완용 기자] 올해 하반기 정비사업 최대어로 꼽히는 서울 용산구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에 역대급 제안이 쏟아졌다. 시공권 수주 경쟁에 나선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이 서로의 파격적인 제안에 비슷한 수준의 조건을 맞추거나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면서 경쟁이 불이 붙은 결과다.

16일 한남2구역 재개발조합이 공개한 기호 1번 롯데건설과 기호2번 대우건설의 입찰제안서 비교표에 따르면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사업조건과 설계안이 담겨있다.

우선 롯데건설과 대우건설 모두 원안설계와 대안설계에 대한 공사비를 조합의 입찰공고에 정한 예정가격에 맞췄다. 총 공사비는 7908억6000만원이다. 이주비는 롯데건설이 LTV 140%로 총 3조원, 대우건설은 LTV 150%를 제안했다. 이주비에 대한 금리조건에 대해서는 롯데건설은 한남뉴타운 내 최저 금리를 보장했고, 대우건설은 금융기관 경쟁 입찰을 통한 최저금리로 조달하겠다고 제안했다.

사업비는 롯데건설이 사업촉진비를 포함해 총 1조원을 제안했다. 대우건설은 총회의결에 따른 사업비 전체를 대여하겠다고 약속했다. 금리조건은 롯데건설이 한남뉴타운 내 최저금리를 대우건설은 금융기관 경쟁 입찰을 통한 최저금리를 내세웠다.

분담금과 관련해 롯데건설은 입주 4년 후 100% 납입조건으로 입주시까지 금융비용은 롯데건설이 부담한다는 조건으로 수요자의 금융조달은 없다고 명시했으며, 대우건설은 수요자 금융조달 방식으로 입주시 100% 또는 입주 2년 후 100% 선택해 납부하는 조건이다.

양사 모두 착공일기준일(2025년 1월)까지 공사비 인상이 없다는 공사 도급 조건을 제시했다. 또한 지질여건과 실착공후 물가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도 없다. 착공시기는 롯데건설이 이주 완료후 4개월 이내, 대우건설은 6개월 이내다. 공사기간은 롯데건설이 착공 후 37개월 이내, 대우건설 43개월 이내로 제안했다.

분양책임/조건에서도 양사는 공동주택의 경우 미분양시 최초 일반분양가 금액으로 100% 대물변제한다는 조건과 함께 분양시기는 조합결정을 100% 수용한다는 동일한 조건을 제시했다.

상업시설 분양조건에서는 대우건설은 최고가 경쟁 입찰 등을 통한 분양수익을 극대화한다는 조건을, 롯데건설은 일괄매각 또는 롯데 2년 책임 운영 후 매각이라는 조건을 제시해 차이가 났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은 롯데시네마 등 롯데그룹 계열사의 입점제휴를 약속했다.

설계조건 역시 양사 모두 파격적이다. 롯데건설과 대우건설 모두 각사 하이엔드 브랜드인 '르엘'과 써밋'을 제안하며 입찰에 참여했다. 롯데건설과 대우건설은 각각 '르엘 팔라티노'와 '한남 써밋'을 단지명으로 제안했다.

롯데건설은 한남2구역에 호텔식 설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건설은 '베러 댄 호텔(BETTER THAN HOTEL)'을 표방하며 최고급 호텔식 설계를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주거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설계 그룹 HBA와 건축가 최시영 등 9명이 협업해 명품 디자인을 적용하기로 했다. 약 4000평 규모의 호텔식 커뮤니티와 보안시스템·버틀러존·조식·세탁·하우스키핑 등 호텔식 편의서비스, 순천향대학교과의 협업으로 단지 내 건강증진센터 운영 등이 포함됐다.

대우건설도 한남2구역에 혁신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기존 원안의 문제점을 보완한 '118 프로젝트(PROJECT)'를 별도로 제시했다. 대우건설은 기존 원안설계의 'ㄷ', 'ㄹ', 'ㅁ' 형 주동 배치를 전면 수정함과 더불어 건폐율을 기존 32%에서 23%까지 낮춘다는 방침이다. 또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근거로 최고 층수를 기존 14층에서 7개층 상향된 21층 설계를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조경공사비는 롯데건설은 총 공사비의 1.5%이상, 대우건설은 총 공사비 4%이상을 제안했다.

한편, 한남2구역 재개발사업은 지하 6층~지상 14층, 30개동 규모의 아파트 1537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다음달 5일 시공사 선정총회가 예정됐다.

차완용 기자 yongch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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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사는 여성 집안 훔쳐보거나 침입하는 사건 잇따라
배관에 특수형광물질 바르거나 벽화 등 그리는 ‘셉티드’로 예방

최근 담벼락과 배관을 타고 주거침입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문화영 인턴기자] 여성 가구를 대상으로 집을 몰래 훔쳐보거나 집안에 들어가는 주거침입 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 1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욕실 창문에서 인기척이 느껴져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자 한 남성이 담벼락에 올라 몰래 훔쳐봤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피해자 A씨는 해당 글에서 "방충망이 좀 뜯어진 것 같기도 하고 뭔가 움직임이 느껴졌다"며 재차 이상한 기운이 들어 CCTV를 확인했는데, 한 남성이 담벼락에 올라가 내 집을 보고 있었다"고 말했다.

A씨의 집은 1층이지만 반 계단 올라가야 하는 높이라 키가 2m를 넘지 않는 이상 밖에서 보기 어렵다. 이 남성은 경찰 조사에서 "술에 취해 그랬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집안을 몰래 훔쳐보는 것은 추가 범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난 5월 10일 새벽, 세종의 한 원룸 밀집 지역에서 20대 남성이 창문을 통해 여성을 훔쳐보다가 결국 집안으로 침입해 성폭행했다. 그 남성은 이전에도 유사한 범행을 저지른 적이 있었으며 징역 8년을 선고받았다.

지난달 서울 마포구청 팀장급 공무원인 50대 남성이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의 한 다세대 주택 안으로 침입해 피해자를 상대로 추행을 시도했다. 이 남성은 담벼락을 넘은 후 화장실 창문을 또 넘어 피해자 집에 몰래 들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배관에 특수형광물질을 바른 모습. 사진=연합뉴스

배관을 타고 집에 침입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달 경남 진주에서 20대 남성이 가스 배관을 타고 헤어진 여자친구 집에 침입했다 경찰에 붙잡혔다. 해당 남성은 법원의 접근금지 처분을 받았지만 이를 어기고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스토킹한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 영등포에서 한 남성이 옛 연인 집의 담벼락을 넘어 침입하려는 혐의를 받았다. 월담하는 모습을 발견한 인근 주민이 신고해 출동한 경찰에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이 남성 역시 지난 5월 2주 동안 매일 옛 연인을 찾아가 대문을 두드리고 집 창틀에 휴대전화 공기계를 설치하고 녹음한 혐의로 입건돼 서면 경고와 100m 이내 접근금지 등을 규정한 잠정조치 처분을 받았으나, 이를 무시한 채 주거침입을 시도한 것이다.

이처럼 담벼락과 배관을 이용해 주거 침입하는 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나자 거주민들은 "편해야 할 집이 불편해졌다"고 말했다. 한 누리꾼은 "대학생 때 겪어보고 잡아 봤는데 방법이 없다"며 "창문 안으로 들어오지 않는 이상 주거침입죄가 성립 안 된다"며 울분을 토했다.


금천구 가산동 범죄예방디자인. 사진제공=서울시

이에 담벼락을 이용한 범죄 예방 활동이 생기고 있다. 대전 대덕구는 주거지 침입 범죄 예방을 위해 주택 235가구를 대상으로 특수형광물질을 도포했다. '주민과 함께하는 치안 정책' 공모에 선정된 사업 중 하나로 범죄자의 침입 흔적을 보존해 범인 추적이 용이한 특수형광물질을 담벼락과 가스 배관 등 주거지 침입 범죄 경로에 도포하는 활동이다. 범죄심리를 위축시켜 침입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우범지역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는 등 노후화된 환경을 바꿔 범죄 발생률을 줄이는 이른바 '셉티드'도 진행되고 있다. 셉티드(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범죄 예방환경설계의 영어 약자로, 도시 환경을 바꿔 주민 범죄를 방지하고 주민의 불안감을 줄이는 기법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범죄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피해자가 계속 불안에 떨거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한다. 또 재범 또는 보복 우려가 있는 스토킹 범죄 중 하나인 주거 침입의 빈도가 높은 만큼 추가 피해를 막고 구속영장 기각과 스토킹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이 나와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화영 인턴기자 ud366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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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매의향지수 7월 119 → 8월 86
최근 1년 사이 최저 수준…하향 추세 확연
신차 가격 급등하고 침체·금리인상 구매력↓
팬데믹 이후 공급자 우위 시장 끝날지 관심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자동차딜러 전시장에 붙은 세일 표시<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최근 나온 국산 신형 전기차를 사려던 주부 A씨는 마음을 접었다. 당장 주문한다 해도 1년가량 기다려야 하는 데다 연말이면 보조금이 떨어져 못 받을 수도 있다는 얘기를 들어서다. 수입 준대형 세단을 계약했던 직장인 B씨도 계약을 포기하는 쪽으로 고민 중이다. 연식변경 모델로 바뀌면서 수백만 원 오른 데다 집을 사면서 일으킨 대출 이자부담이 꽤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국내 소비자가 자동차를 사려는 의향이 연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해부터 급격히 오른 원자재 가격이 최종 제품 가격에 반영되기 시작하면서 신차 가격이 치솟은 데다, 경기침체 우려로 소비자 구매력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신차를 주문해도 몇 달씩 기다리는 일이 빈번하고 주요 완성차 메이커마다 백오더(주문 대기) 물량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머지않아 ‘공급자 우위’ 시장이 끝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16일 컨설팅회사 한국딜로이트그룹이 내놓은 자동차 구매의향 보고서를 보면, 지난 8월 말 기준 국내 소비자의 자동차 구매의향지수(Vehicle Purchase Intent, VPI)는 85.7로 최근 1년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 지수는 각 나라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향후 6개월 이내 차량 구입 의향이 있는 소비자를 추적해 집계하는 지수로 100을 기준으로 구매·비구매 의향이 나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 옆 야적장<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띄는 건 불과 한 달 전까지 119였다가 한 달 만에 30포인트 이상 급락했다는 점이다. 구매여건이 급격히 나빠졌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많아졌다는 얘기다. 올해 들어 가장 낮았을 때는 지난 2월 초 90.5 수준이었는데 그보다 더 낮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가운데 한 곳인 미국에서는 구매의향지수가 최근 1년간 3개월을 빼고 모두 100 이하에 머물렀다. 전반적으로 하향 추세가 굳어졌다.

코로나19가 불거졌던 2020년 이후 지금껏 구매의향은 전반적으로 높은 편을 유지했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초기에는 대중교통 내 감염 우려로 자동차 구매의향이 높았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으로 대부분 메이커가 생산차질을 빚으면서 신차 공급이 삐걱댄 점도 영향을 끼쳤다.

다소 나아지는 듯했던 부품수급난은 올해 초 러시아 침공,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공장 셧다운·봉쇄 여파로 길어졌다. 여전히 신차 주문 후 오래 기다려야 하는 배경이다. 신차 주문이 몰린 상황에서 지난해 연말까지만 해도 경기회복 기대감이 있었다. 그에 따라 원자재 가격이 올랐고 찻값 역시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테스라 모델S 세단<이미지출처:연합뉴스>

가격은 신차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짧은 기간에 갑자기 오르면서 구매의향을 거두는 이가 많아진 것이다. 최근 신차 가격 급등은 확연히 눈에 띄는 수준이다. 연식변경을 거치면서 상품성이 크게 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도 수십, 수백만 원씩 오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수천만 원씩 올린 모델도 있다. 수입차의 경우 원화가치 하락이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가격인상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여기에 금리인상에 따라 소비자가 체감하는 부담은 훨씬 커졌다.

자동차 공급·수요 예측이 과거에 견줘 어려워졌다고 진단하면서도 앞으로 수요 감소세는 이어질 것으로 딜로이트는 내다봤다. 지정학적 불안이 여전하고 인플레이션에 따라 가격이 비싸졌기 때문이다.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며 미국도 비슷한 처지다.


서울의 한 현대차 대리점<이미지출처:연합뉴스>

딜로이트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전반적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최근 추세와 일치한다"며 "인플레이션으로 상품 가격 상승도 걱정이나 소비자들은 각자의 재정상태에 큰 영향을 끼쳐 수요가 위축될 수밖에 없다"라고 분석했다.

김태환 한국 딜로이트 그룹 자동차 산업 리더는 "자동차 생산 문제가 예상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며 전 세계 자동차 산업과 소비자의 자동차 소비심리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며 "자동차업계에선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소비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하게 이해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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