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법적 분쟁 않기로
현금 1조 + 로열티 1조
공장 정상가동·고객 추가 확보 등 불확실성 완전히 날려

사진=연합뉴스
두 회사는 11일 각각 긴급 이사회를 열어 배터리 분쟁에 따른 합의 내용을 승인했다. 합의금으로 SK는 2조원을 배상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현금 1조원에 더해 SK의 배터리가 팔릴 때마다 LG에 기술 로열티를 내는 1조원이 포함됐다. 기존 영업비밀 침해 이외에 2019년 이후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특허침해 소송 등 모든 기술 분쟁을 완전히 종결하는 조건이다. 추가로 향후 10년간 법적 분쟁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합의는 11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성사됐다. 지난 2월 10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LG의 영업비밀 침해 주장을 받아들여 SK에 ‘미국 내 10년 수입 금지’ 결정을 내렸다. 전문가들은 두 회사의 2년에 걸친 극한 대립이 대승적 합의로 마무리되면서 한국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미국도 자국 내 배터리 공급망 확보와 지식재산권 보호를 실현할 수 있게 됐다.
LG는 현금 + 기술력 입증…양사, 中 제치고 美공략 '가속'
LG는 조기 패소를 근거로 최대 7조~8조원을, SK 측은 1000억원 이상 줄 수 있다고 맞섰다. 올 2월 ITC가 최종적으로 SK에 10년 수입금지 조치를 내린 뒤에도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타협의 여지는 열렸다. SK가 “1조원 이상은 안 된다”며 액수를 천억 단위에서 1조원 수준으로 올렸고, LG도 ‘3조원+α(알파)’로 요구액을 낮췄다.
결국 양측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앞두고 2조원으로 절충점을 찾았다. 업계에서는 “SK로선 미국 사업을 포기해야 하는 위험을 덜었고, LG로서도 영업비밀 침해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은 셈”이라며 “양측 모두 대승적 차원의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SK는 조지아공장에서 기존에 수주를 받아놓은 포드와 폭스바겐 물량을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미국 내 전기차 공장을 보유한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사로 추가 확보하려는 노력도 병행한다. SK 관계자는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 또한 미국 내 투자를 가속화한다. LG는 지난달 총 5조원을 투자해 연 70GWh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2025년까지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GM과 합작한 얼티엄셀즈를 통해 올해 말 연 35GWh의 배터리 공장을 가동하고, 비슷한 규모의 2공장을 짓는 데 합의했다. 이들 공장이 모두 돌아가면 연 145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단숨에 미국 내 최대 배터리 사업자로 올라선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미국은 지난 2월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뒤 강력한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펴고 있어 조만간 중국, 유럽을 뛰어넘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 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LG와 SK가 이번 합의로 미국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의 핵심 사업자가 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극한 대치를 이어가던 LG와 SK가 모든 분쟁을 마무리지으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확산하는 ‘K배터리 위기론’도 잠재울 수 있게 됐다”며 “LG와 SK가 선의의 경쟁자이자 동반자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한국 배터리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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