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전체 70~80% 시장 독점 전망
단말깃값 낮추려던 ‘분리공시제’ 도입도 난망
"외산폰으로 경쟁 유도, 자급제 활성화해야"
LG전자는 누적적자 5조원에 달하는 MC(스마트폰)사업본부에서의 스마트폰 생산·판매를 7월 31일 자로 모두 종료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말 기준 10%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던 LG전자의 빈자리를 사실상 삼성전자가 모두 흡수하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LG전자가 삼성처럼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로 구동되는 구조를 갖기 때문이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70~80%를 점유하게 될 것"이라면서 "애플과 경쟁하는 고가 스마트폰을 제외한 100만원 이하 스마트폰에서는 삼성전자의 가격 결정권이 세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중심으로 국내 스마트폰 유통구조 투명화를 통해 단말기 가격 인하를 유도하려 추진 중이던 분리공시제 도입도 LG전자의 사업 철수로 사실상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분리공시제는 통신업체들이 휴대폰 보조금을 공시할 때, 삼성전자 같은 휴대폰 제조업체의 장려금과 SK텔레콤·KT·LG유플러스 같은 통신업체의 지원금을 따로 구분해 표기하는 제도를 말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제조업체들이 출고가를 높게 책정한 뒤 장려금을 주는 방식으로 실제 판매가를 내리는 대신, 장기적으로는 출고가 자체를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이런 제도 도입을 추진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LG전자의 사업 철수로 분리공시제 의미가 사라지기 때문에 제도 도입은 지연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결국 외산폰 도입 활성화를 통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격 경쟁을 촉진할 수밖에 없지만, 이마저 미·중 기술 갈등이 지속 중인 상황에서 섣불리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을 끌어들이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했다.
‘외산폰의 무덤’으로 꼽히는 한국 시장에서 최근 중국 샤오미가 LG전자의 빈자리를 노리기 위해 출사표를 던지며 공격 행보를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사를 통해 스마트폰을 구입, 서비스를 이용하는 현재 한국의 폐쇄적인 구조 자체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한국은 스마트폰을 소비자가 구입해 원하는 통신사에 가서 개통,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의 자급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라면서 "국가별 주파수가 다르고 전파인증을 받아야만 국내 서비스가 이용 가능한 만큼 통신사가 이용할 수 있는 외산폰 정보를 공개하는 식으로 스마트폰 유통시장을 개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소비자 선택권을 위해 고가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판매 중인 삼성전자가 다른 국가처럼 좀 더 다양한 가격대 제품을 국내에서도 판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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