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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5-넥쏘 앞세워 日시장 재진출 - 동아일보

승용차 판매 중단 12년 만에 승부수
현대자동차가 8일 일본 도쿄에서 언론 발표회를 열고 전기차 아이오닉5와 수소연료전기차 넥쏘를 앞세워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 재진출을 선언했다. 현지법인인 현대모빌리티재팬의 우라베 다카오 R&D센터 디자인팀장, 가토 시게아키 승용차사업실장, 사토 겐 상품기획 담당(왼쪽부터)이 아이오닉5와 넥쏘를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친환경차’와 ‘온라인 판매’ 카드를 앞세워 2009년 이후 12년여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한다.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이지만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이 더딘 상황이어서 현대차가 충분히 승부를 걸어볼 만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8일 일본 현지에서 언론 발표회를 열고 올해 5월부터 승용차 판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001년 일본 시장에 진출했으나 판매 부진 탓에 2009년 12월 승용차 판매를 중단했다. 이후 버스 등 상용차 부문만 명맥을 이어왔다. 현대차는 일본에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수소연료전기차 넥쏘 2종을 선보인다. 5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차량 주문을 받고, 7월 이후 고객들이 인도받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일본어로 사전 촬영한 영상 메시지에서 “(일본 철수 후) 12년간 현대차는 다양한 형태로 고민을 계속해 왔다”며 “지금도 일본 전국에서 600대의 현대차가 다니고 있다. 고객과의 ‘기즈나(絆·인연)’를 중요히 여겨 다시 진출하게 됐다”고 소개했다.

현대차의 일본 시장 재진입은 일본 정부의 친환경차 확대 전략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맞춰 결정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본 정부는 2020년 탄소 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2035년까지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중단하기로 했다. 특히 전체 등록 차량 중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전기차 보급 확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전기차 구매를 위한 보조금을 2배로 늘리고 충전 인프라 구축도 본격화하고 있다. 가토 시게아키 현대모빌리티재팬 승용차사업실장은 “일본 정부가 이산화탄소 저감 정책을 발표하는 등 (2009년과) 환경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본 완성차 업체들은 닛산을 제외하고는 도요타, 혼다 등 대부분이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아직 양산형 전기차 모델이 없는 도요타는 지난해 12월에야 2030년까지 전기차 30종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일본 현지 브랜드들의 친환경차 공백을 현대차가 충분히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승용차 시장 재진출의 기수로 아이오닉5와 넥쏘를 내세운 것도 그런 배경에서라는 것이다.

현대차의 또 하나의 승부수는 ‘온라인’이다. 현대차는 일본에 판매점과 딜러 등을 두지 않기로 했다. 대신 차량 선택부터 시승, 견적, 결제, 배송까지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현지 차량 공유 서비스 ‘애니카’와 협업해 아이오닉5 100대를 투입하고, 현대차를 구매한 소비자들도 공유 차량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 사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 구애받지 않으려는 소비자가 중심 타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만큼 고객 경험을 위한 공간은 따로 마련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전기차에 특화된 체험 공간인 ‘현대 고객 경험 센터’를 올해 여름 요코하마를 시작으로 일본 주요 도시에 설치할 예정이다. 법인 명칭을 현대모빌리티재팬으로 변경한 것도 단순한 차량 판매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이라는 비전 제시의 일환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다만 한 번 실패의 쓴맛을 봤던 시장에서 성공 여부를 낙관하기는 이르다는 평가도 있다. 일본은 글로벌 3위 규모의 자동차시장이지만 자국 브랜드 점유율이 95%에 육박할 정도로 수입 브랜드 진입 장벽이 높다. 수입차 1위인 메르세데스벤츠의 시장점유율이 1.1%에 불과할 정도다. 장 사장도 “일본 시장은 배워 나가야 하는 장소임과 동시에 도전해야 하는 장소”라고 밝혔다.

이건혁 기자 gun@donga.com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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