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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MC, 차량용 반도체 2∼3% 증산…“공급부족 즉시 해소는 힘들어” - 한겨레

정부 ‘미래차-반도체 협의체’ 2차 회의…차량반도체 품목 발굴·지원

세계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1위 회사인 티에스엠시(TSMC)를 비롯해 대만의 주요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이 전세계적인 공급 부족을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의 생산 가동율을 2∼3%가량 늘린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파운드리 단계의 증산 조처가 완성차 조립 단계까지 반영되는 데 2개월 이상이 걸린 점을 염두에 두면, 반도체 품귀 현상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자동차 및 반도체 기업들과 함께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열었다. 현재 전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차질로 폴크스바겐(독일), 도요타(일본)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 대부분이 생산 차질을 빚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2월 한국GM을 시작으로 현대차·기아까지 생산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 해소를 위해 TSMC 등 대만 내 주요 파운드리 기업들이 생산공정 조정을 통해 가동률을 102∼103%로 종전보다 2∼3%포인트가량 확대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다만 파운드리 단계의 증산이 완성차 단계까지 반영되는 데 2개월 이상 소요되는터라 수급 상황 개선에 즉시 기여하기는 어렵다. 정부는 공급 부족으로 몸살을 않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2월17일부터 3월31일까지 차량용반도체 부품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15개사의 총 5549건 수입물량에 대해 신속 통관을 지원했다. 금액으로 2억4천만달러 규모다. 정부는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의 기술 자립화를 촉진하기 위해 국내 반도체 기업이 개발을 완료한 후 완성차 업체 등 수요기업과의 성능평가를 희망하는 품목 10여개를 발굴했다. 정부는 “이들 품목은 전력반도체, 주행 영상기록 장치용 반도체 등으로 이번 수급 불안 사태의 핵심 원인인 MCU(전장시스템 제어칩)는 아니다”며 “하지만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해 자립화가 필요하고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품목”이라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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