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향하는 3개 노선 중 2개
전쟁 발발 후 화물 운송 중단
흑해연안 항구·하늘길도 봉쇄
삼성전자·현대차 등 피해 속출
대한항공, 모스크바행 여객·화물기 전면 중단 > 대한항공은 지난 5일부터 러시아 모스크바행 여객 및 화물 항공기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6일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대한항공 항공기들이 운항을 멈춘 채 서 있다. 뉴스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물류대란이 본격화하면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 직전에 몰렸다.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철도망의 허브인 러시아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수출 중소기업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다.
6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모스크바~우크라이나 키이우(키예프) 노선은 지난달 말부터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노선은 정상 운행 중이지만 신규 화물 접수는 이달 초부터 받지 않는다.
TSR은 코로나19 이후 해운 물류대란 여파로 기업들의 이용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TSR은 △모스크바~키이우~바르샤바(폴란드) △모스크바~민스크(벨라루스)~바르샤바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등 3개 노선으로 구분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키이우 경유 노선의 운행이 중단되면서 국내 물류업체들은 급히 벨라루스 경유 노선으로 화물을 옮겨 싣고 있다. 하지만 친러시아 국가인 벨라루스에도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제재를 부과하고 있어 벨라루스 노선까지 중단될 위기에 직면했다. 이 경우 유럽으로 향하는 육상물류는 모두 끊긴다.
흑해 연안 최대 항구인 우크라이나 오데사항의 선박 입출항이 통제되면서 밀 수출 등이 모두 중단됐다. 대한항공 등 글로벌 항공사들은 러시아 노선 운항을 속속 중단하고 있다.
거점항구 봉쇄 이어 TSR도 막혀…"물건 실을수 있나" 수백통 전화
무협에 따르면 휴대용 가스버너를 제조하는 B사는 당초 제품을 우크라이나 오데사항에서 고객사에 인도할 예정이었지만, 전쟁 발발로 터키에 화물이 묶여 있다. 터키에서 새로운 바이어를 찾고 있지만 현지 네트워크가 부족한 데다 장기 보관료도 내야 하는 상황이다. B사 관계자는 “차라리 화물을 바다에 버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비슷한 사례가 잇따르면서 정부에는 보관료 등 물류비 긴급 지원을 요청하는 중소기업들의 호소가 끊이지 않고 있다.
러시아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수출기업의 분쟁도 적지 않다. 국내 기계 부품업체인 C사는 현지에 진출한 국내 대형 고객사로부터 납품 차질에 따른 페널티를 내라는 공문을 받았다. C사 관계자는 “대형 고객사와의 관계를 망치고 싶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페널티를 물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털어놨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 1월 부산항 주요 교역 대상국 중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환적 물동량 증가세를 기록한 국가는 러시아였다. 전년 동기 대비 58% 증가했다. 2020년 이후 연평균 증가율은 35%에 달한다. 부산항의 러시아 정기 노선 수는 15개로 전년 대비 세 배 이상 증가했다. 물류대란 장기화로 해상운임이 폭등하자 TSR을 이용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복합운송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러시아가 물류허브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물류업계 관계자는 “전쟁이 장기화하면 부산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항을 거쳐 TSR로 유럽으로 향하는 복합운송 시장이 붕괴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데사와 미콜라이우항 등 흑해 연안의 우크라이나 거점 항구들의 잇단 봉쇄에 따른 피해도 현실화하고 있다. 미콜라이우항에 있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곡물터미널 운영도 전면 중단됐다. 회사 관계자는 “물류가 전면 통제되면서 터미널 가동도 멈췄다”고 전했다.
글로벌 항공사들의 러시아·유럽 화물노선 결항도 잇따르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러시아를 통과하는 육상 및 항공물류가 차질을 빚으면서 가뜩이나 치솟은 해상운임이 더욱 급등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인 상하이컨테이너선운임지수(SCFI)는 지난 4일 4746.98로, 사상 최고치였던 지난 1월 초(5109.6)에 비해선 다소 하락했다. 다만 유럽으로 가는 화물이 몰리면서 작년을 능가하는 해운 물류대란이 빚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강경민/남정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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