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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새벽 5시 기상"…2030 사로잡은 '미라클모닝' 뭐길래 - 한국경제

전문가 "성취를 이루는 것, 우울감 해소에도 도움"
자기계발 앱 성장…지난해 베스트셀러 1위도 자기계발서
대학원생 강민지씨는 매일 미라클모닝 ‘인증’ 게시물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다. 강민지씨 제공.

대학원생 강민지씨는 매일 미라클모닝 ‘인증’ 게시물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있다. 강민지씨 제공.

영상에 등장하는 시계는 오전 5시30분부터 흘러가기 시작한다. 노트북을 보며 열심히 필기하는 모습, 신문을 필사하는 모습이 나온다. 대학원생 강민지 씨(31)의 인스타그램이다. 강씨는 지난해 11월부터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잠을 깨기 위한 커피나 차를 들고 책상 앞에 앉는다. 서너시간 동안 외국어 공부와 신문 읽기를 한다. 강씨의 인스타그램에는 매일 어떤 공부를 했는지, 공부하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 등의 내용을 담은 게시글이 꾸준히 올라온다. 강씨는 “나를 위한 투자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는데 평소 일상에서 시간을 짜내기 어려웠다”며 “가장 하기 싫고 귀찮은 것을 아침에 끝내고 나면 뿌듯함도 크다”고 말했다.

최근 2030 젊은 세대 사이에서는 ‘미라클모닝(Miracle Morning)’이라는 새로운 자기계발 트렌드가 인기다. 미라클모닝이란 2016년 발간된 동명의 책에서 나온 개념이다. 일과가 시작되기 전 이른 시간에 일어나 공부, 운동, 명상 등을 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자기계발 바람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파괴된 일상 속에서 자신을 되찾으려는 심리·사회적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무기력증 이겨내려 새벽 기상”
직장인 김신효 씨(30)도 올해 미라클모닝을 시작했다. 오전 5시 30분에 일어나자마자 침대에서 책을 펼친다. 출근하기 전까지 업무 관련 공부, 영어 공부를 하면서 시간을 보낸다. 김씨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일은 내 힘으로 바꿀 수 없지만 내가 쓰는 하루는 스스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니 즐겁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박모 씨(33)는 반 년간 오전 4시에 일어나고 있다. 1시간 동안 명상과 요가를 하고 2시간은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거나 독서를 한다. 박씨는 “코로나19로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면서 회사만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됐다”며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워서 새벽 시간대를 활용해 인터넷 강의를 듣는 등 이직 준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유튜버 ‘미라클달콩’은 미라클모닝 후기를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게시하고 있다.

유튜버 ‘미라클달콩’은 미라클모닝 후기를 영상으로 만들어 유튜브에 게시하고 있다.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태어난 Z세대 통칭)인 이들은 자신의 미라클모닝 활동을 인스타그램, 유튜브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인증’하는 경우가 많다. 인스타그램에선 미라클모닝과 관련된 해시태그만 약 30만건에 달한다. 자신의 활동을 공유하면서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고민과 공감도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취업준비생 유튜버 ‘미라클달콩’은 “무기력증 때문에 무작정 미라클모닝을 시작했다”며 “유튜브를 하며 나와 같은 무기력증과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게 됐고, 서로 응원하며 미라클모닝을 함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불안정한 사회에서 통제 가능한 것 찾아”
미라클모닝 열풍은 코로나19로 인한 ‘반작용’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모임 취소, 외출과 여행 자제 등으로 사회적 활동이 크게 줄면서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20년 상반기 진료비 주요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정신건강의학과 내원일수는 614만일로 전년 같은 기간(556만일)보다 10.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진료비용도 2815억원에서 3327억원으로 18.2% 늘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자기계발이 우울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동귀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는 “사회의 불안정성이 커질 때마다 위기감을 느끼는 개인들 사이에서 자기계발을 하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자기계발은 자기 돌봄(셀프케어)의 일종으로 통제 불가능한 사회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작은 성과를 계속 만들어가는 것은 자기효능감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했다.

자기계발 관련 산업도 성장
미라클모닝과 같이 일상의 작은 성취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자 관련 산업도 덩달아 성장하고 있다. 지난달 5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한 스타트업 화이트큐브의 ‘챌린저스’가 대표적인 예다. 이 회사가 개발한 챌린저스는 상금·벌금 시스템을 이용해 자기계발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하는 비대면 자기계발 앱이다. 챌린저스는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거래액이 814억원에 달해 2019년 240억원에 비해 3배 이상 성장했다.

자기계발 도서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지난해 자기계발서《더 해빙》은 국내 주요 서점 4곳에서 올해의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전자책 플랫폼 리디북스를 서비스하는 리디 관계자는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로 경제·경영, 자기계발에 대한 구독자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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