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4일 베일을 벗은 삼성금융네트웍스의 금융 통합 앱인 ‘모니모(monimo)’를 놓고 재테크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나온 반응이다.
앱테크란 앱에서 요구하는 출석체크나 걷기 미션 등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면 포인트나 소액현금 등을 보상받는 형식의 재테크를 일컫는다. 액수는 작지만 ‘티끌모아 태산’을 만들겠다는 짠테크의 일환으로 한 때 높은 인기를 얻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면서 앱테크가 가능한 앱들이 우후죽순격으로 시장에 출시되기도 했다.
|
모니모는 ‘모이는 금융, 커지는 혜택’이란 뜻을 담아 보험금 청구나 자동차 고장출동, 펀드 투자, 보험계약 대출 등 각사의 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예전에는 삼성생명의 보험금 청구, 삼성화재의 자동차 고장 출동, 삼성카드의 한도 상향 신청 등의 업무를 각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해야 했지만 모니모에만 가입하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특히 삼성금융네트웍스가 내놓은 금융 통합 앱 모니모는 이전의 앱테크 수준의 보상수준을 뛰어넘는다는 점에서 짠테크 족들이 주목하고 있다.
토스 앱의 경우 만보기 서비스를 통해 1000보와 5000보를 걸으면 각각 10원을, 1만보를 걸으면 20원을 준다. 토스가 지정한 장소에 가면 리워드를 주는 ‘주변 장소 가기’ 미션의 경우 보상금액이 100원에 그친다.하나은행의 멤버스 앱인 하나멤버스엡에서는 ‘머니 사다리란’ 미션을 통해 리워드를 받을 수 있지만 리워드의 단위가 1머니(원), 2머니, 3머니, 4머니, 5머니에 불과하다.
10분 동안 4329원 벌어…걷기·송금 미션 시 리워드는 더 많아져
이와 비교하면 삼성의 모니모 리워드는 설계 자체가 꽤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무엇이 기존 앱테크와 모니모의 앱테크의 차이를 가져온 것일까.
모니모의 리워드는 2종류의 젤리(젤리·스페셜 젤리)로 나뉜다.
젤리는 모니모 앱에서 걸음수 5000보 이상 걷기 등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적립된다. 이렇게 적립한 젤리는 젤리교환소란 곳에서 랜덤 모니머니로 교환할 수 있다. 젤리의 유효 기간은 적립월 말일 23시 59분까지다. 젤리 1개당 10원 이상, 스페셜 젤리는 1000원 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젤리와 모니머니의 교환비율은 삼성 금융 계열사 가입 정도에 따라 다르다. 비회원은 1배지만 삼성생명·화재·증권·카드 중 1곳의 회원이면 1.1배, 2곳 회원이면 1.2배, 3곳은 1.3배, 4사 전부 회원이면 1.5배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삼성생명과 화재의 상품에 가입하고 삼성증권 계좌를 통해 주식거래를 하면서 삼성카드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1.5배로 모니머니를 쌓을 수 있는 셈이다. 젤리 1개를 교환한다고 가정해보면 비회원은 최소 10원을, 4개 사 전부 회원인 사용자는 최소 15원을 받는 방식이다.
실제로 단 10분간 모니모 앱을 둘러보면서 15개의 미션에 참여해봤다. 출석체크와 삼성금융네트웍스가 홍보하는 상품들을 단순히 확인만 했을 뿐인데 미션을 통해 받은 젤리를 젤리교환소에서 교환비율 1.3배로 바꿔 4329원의 모니머니를 받았다. 걷기나 송금 등의 별도의 미션은 진행하지 않았다. 1.4배로 교환할 경우 모니머니의 가격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 모니모에서 젤리는 ‘나의 젤리’에서 어떻게 왜 받았는지를 타임라인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다. 젤리는 교환하지 않고 삼성증권과 연계된 ‘펀드’에 투자를 하거나 교환 후 송금 또는 보험을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미션을 통해 리워드를 더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인 송금 미션이다. 모니모 앱에서 타 은행을 연동하고 해당 은행계좌에서 송금을 1번 할 때마다 젤리 1개씩, 월 최대 30개까지 얻을 수 있다.걷기 챌린지도 있다. 30일 동안 매일 5000보를 달성하면 매일 1개의 젤리를 얻을 수 있다. 10일 연속 5000보를 달성하면 젤리 3개를 추가로 제공받는다. 연속 30일 5000보를 달성하면 스페셜 젤리 1개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
|
https://ift.tt/ZrlVDj1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삼성앱 '모니모'..."스마트폰 몇 번 터치하니 4329원 벌었어요" - 이데일리"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