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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식 확장 나선 하림…김홍국 회장 갓 지은 밥맛으로 즉석밥 2.0 시대 연다 - 아주경제


 
“자연 식재료를 사용해 쌀과 물로만 지어 한알 한알 살아있는 갓 지은 밥의 풍미를 그대로 구현했습니다.”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은 16일 서울 강남구 SJ쿤스트할레에서 열린 하림 ‘더미식 밥(The미식 밥)’ 론칭 간담회에서 "소비자들은 집밥과 같은 밥을 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기존 (즉석밥) 제품들은 밥알이 눌려있고 보존제로 인해 산도가 떨어져서 시큼한 맛이 나고 하얗게 표백이 돼 있다”며 “집밥은 산도도 7.0 중성이고 눌리지 않고 미백색인데 이번에 집밥과 똑같은 더 미식 밥을 만들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림의 식품 철학은 조미료 등 넣지 않고 자연의 신선한 식재료만으로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런 철학을 갖고 간다면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을 신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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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은 5년 전부터 냄새 없는 즉석밥, 첨가물을 넣지 않고 갓 지은 밥맛을 내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매진했다.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밥을 만들기 위해 고민한 끝에 국내 즉석밥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더미식 밥’을 선보이게 됐다. 
 
더미식 밥은 기존 즉석밥과 달리 첨가물을 넣지 않고 100% 쌀과 물만으로 밥을 지은 것이 특징이다. 첨가물을 넣지 않아 밥 냄새 외에 이취가 없고, 밥 고유의 빛깔을 유지해 갓 지은 밥맛을 구현했다는 게 하림의 설명이다. 
 
하림은 물붓기(가수)와 밀봉(실링) 2개의 공정에서 최첨단 무균화 설비인 클린룸(클래스 100, NASA 기준)을 운용해 다른 첨가물 없이 오직 쌀과 물로만 밥을 짓는 것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또 냉수 냉각이 아닌 온수로 천천히 뜸을 들인 차별화된 공정을 통해 용기를 밀폐하는 포장 필름과 밥 사이에 공기층을 만들어 밥알이 눌리지 않고 고슬고슬하게 살아있다. 실제 더미식 밥의 용기를 눌러보면 공기층을 느낄 수 있다.
 
더미식 밥은 백미밥과 현미밥, 귀리쌀밥, 오곡밥 등 11종의 라인업을 갖췄다. 귀리쌀밥, 메밀쌀밥, 안남미밥 등 타사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다양한 종류의 즉석밥을 선보이며 소수의 소비자층까지 공략한다.

 

16일 더미식 밥 기자간담회에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신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김다이 기자]


하림의 더미식 밥은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해 가격이 타사 대비 높게 책정됐다. 더미식 백미밥은 210g기준 2300원이며, 현미쌀밥과 흑미밥 등 잡곡밥은 180g에 2800원이다. 210g 백미밥 기준으로 오뚜기의 ‘오뚜기밥’은 1380원, CJ제일제당 햇반은 1850원에 판매되고 있다.
 
허준 하림산업 대표는 가격 정책에 대해 ”하림의 철학은 ‘신선한 재료를 가지고 최고의 맛을 내는 것’으로, 첨가물을 넣지 않고 갓 지은 밥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공정과 설비 시설을 구축했다“면서 ”최근 경쟁사에서 즉석밥 가격을 올리면서 가격면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림은 ‘더미식 밥’의 매출 목표를 시장 점유율 10% 수준인 약 450억원으로 잡았다. 목표 달성 시기를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허 대표는 “빠른 시일 내에 이루겠다”고 답했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즉석밥 시장 규모는 4349억원을 기록했으며, CJ제일제당이 66.9%, 오뚜기가 30.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더미식 밥 오감체험(왼쪽), 김홍국 회장이 더미식 밥을 시식하고 있다(오른쪽). [사진=김다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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