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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배터리 1분기 점유율, 中 CATL 35%…K배터리 3사 26.3% - 파이낸셜뉴스

전기차 배터리 1분기 점유율, 中 CATL 35%…K배터리 3사 26.3%
(출처=뉴시스/NEWSIS)

[서울=뉴시스] 최희정 기자 = 올해 1분기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CATL이 35%의 점유율을 기록, 국내 배터리 대기업 3사를 합친 점유율(26.3%)을 훌쩍 넘어섰다.

국내 3사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성장세를 나타냈지만, 중국계 업체들에 밀려 3사 점유율이 하락했다.

2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전기차(EV, PHEV, HEV) 탑재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CATL의 1위 독주가 이어진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이 2위, SK온은 5위를 유지했다.

올해 1분기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95.1GWh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까이 늘어났다. 2020년 3분기부터 시작된 시장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중국 전기차 시장의 강세에 힘입어 CATL과 BYD를 필두로 다수의 중국계 업체들이 시장 성장세를 이끌었고, 올해 초 CALB가 삼성SDI를 넘어서 6위에 오르는 등 중국계 업체들 대부분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반면 파나소닉을 포함한 일본계 업체들은 대부분 시장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성장률에 그쳐 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국내 3사의 경우, SK온이 142% 고성장을 이뤘으나, LG에너지솔루션과 SDI의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중국계에 비해서는 낮은 성장세를 보였고, 전체적으로 점유율이 다소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39.1% 증가한 15.1GWh(기가와트시)로 2위를 기록했다.

SK온은 2.4배 급증한 6.3GWh를 기록해 순위가 전년 동기보다 한 단계 올라서며 점유율도 소폭 상승했다.

삼성SDI는 26.2% 증가했지만, 전체 시장 점유율은 2% 하락했다. 3사의 성장세는 각 사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증가가 주 요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테슬라 모델Y(중국산), 폭스바겐 ID.4, 아우디 Q4 e-트론 등의 판매 호조가 성장세를 이끌었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니로 EV, EV6 등의 판매 증가가 고성장세로 이어졌다. 삼성SDI는 BMW iX와 피아트 500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zzl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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