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지메일·구글플레이·구글드라이브 등
서비스 40분가량 마비에 업무·학습 불편
유료 서비스 이용자들 보상 요구하기도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와 지메일 등 세계 최대의 검색 엔진 구글이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가 14일 저녁 40분가량 먹통이 되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퍼지고 있다. 구글 서비스 오류는 14일 저녁 8시 47분부터 40분가량 발생했다. 유튜브와 지메일, 구글플레이, 구글 드라이브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이 일제히 제한됐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다. 구글 서비스 오류가 발생하자 15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화관계망서비스(SNS)에는 불만을 호소하는 글들이 잇달아 올라왔다. 회사 업무, 학교·학원 숙제, 동영상 시청 등 구글 서비스에 의존하는 이들이 많다 보니 ‘40분의 멈춤’이 디지털 일상의 ‘블랙아웃’이 돼버린 것이다. 한 누리꾼은 “휴대폰이 해킹된 줄 알고 당황해 핸드폰을 재부팅을 했다. 그 와중에 구글은 원인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글을 올렸다. 또 다른 누리꾼은 “업무용 메일을 받아야 했는데 로그인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당황스러웠다”고 적기도 했다. 한 고등학생 이용자는 “구글 클래스를 통해 숙제를 하고 있었는데 서버가 마비되면 어떡하냐”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유료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보상을 요구하기도 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는 한 이용자는 “매달 돈을 내고 있는데 유료서비스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매월 1만원 가량의 요금을 내면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유튜브는 지난달 12일 오전에도 2시간 가량 접속 오류가 발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용자가 보상을 받기는 쉽지 않다. 전기통신사업법에서는 유튜브와 같은 부가통신사업자의 경우 4시간 이상의 장애가 발생하면 한 달 이내에 이용자에게 손해배상 절차를 알려야 한다고 규정한다. 한 시간 이내로 오류가 발생한 이번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구글 서비스 장애 발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구글에 관련 사실과 조치 사항에 관한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며 “서비스 중단 사실을 국내 이용자에게 한국어로 공지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강재구 기자
j9@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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