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있는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 로이터뉴스1 |
골드만삭스가 공개한 보고서에서 미국과 유럽이 2030년까지 1600억달러(약 217조원)를 투자해야 중국산 배터리나 부품, 원자재 의존을 줄일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중국은 현재 세계 배터리 및 관련 부품, 소재의 약 4분의 3을 생산하고 있다. FT는 최근 미국과 유럽에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고 중국을 제외한 외국기업들의 배터리 투자 증가로 앞으로 7년 안에 중국에 대한 의존을 끝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3~5년 안에 중국에 의존하지 않고도 배터리 완제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낙관하면서 여기에는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투자를 한 LG와 SK 등 한국 기업들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투자은행은 미국 배터리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지난해의 11%에서 앞으로 3년 뒤면 55%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에 대한 공급망 의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경쟁국들이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배터리에 782억달러(약 106조원), 부품과 원자재 채굴에 각각 604억달러(약 820조원)와 135억달러(약 183조원)를 투자해야 하며 원자재 가공에도 121억달러(약 164조원)가 소요돼야 가능할 것이라고 봤다.
그러나 이 같은 전망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기차 컨설팅업체 뉴 일렉트릭 파트너스의 로스 그레고리는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가 인플레 감축법안(IRA)을 통과시켰고 투자가 늘고 있지만 골드만삭스가 내놓은 예상 비용과 시간이 너무 낙관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호주 희토류 채굴 사업에 외국 투자자들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골드만삭스가 내놓은 기간 안에 중국의 전기차 인프라는 미국과 유럽이 경쟁할 수 없을 정도로 더 성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기업들의 양극과 전구체, 정극 시장 점유율은 현재 압도적으로 높은 상태다.
골드만삭스 애널리스트들은 이 문제를 미국과 유럽의 보호주의 정책과 배터리 재생, 대체 기술 등으로 극복할 수 있으며 많은 외국기업들이 리튬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나트륨-이온이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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