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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2분기 영업익 43억원…국내 시장은 24년 만에 적자 전환 - 뉴스저널리즘

매출 1조4925억, 영업익 386억

농심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농심 본사 전경. 사진=뉴시스

농심은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4925억원, 영업이익 386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6.4%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분기별로 나눠서 보면, 1분기 매출액은 7363억원으로 16.1% 성장하고 영업이익도 21.2% 증가했다. 반면, 2분기는 매출액이 75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 성장했음에도 영업이익은 43억원으로 75.4% 감소했다.

특히, 2분기 별도기준(해외법인 제외한 국내 실적) 영업손실 30억원으로 적자로 전환되며 전체 수익성 악화로 이어졌다. 농심이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1998년 2분기 이후 24년 만이다.

상반기 매출 증가는 국내와 해외법인의 성장에 따른 것이다. 국내에서는 주력 브랜드의 판매가 증가했으며, 미국과 중국 등 해외법인은 현지 시장을 확대해 20.3%로 큰 폭의 성장을 이뤄냈다.

영업이익은 원부자재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 원가부담 증가와 수출비용 등 각종 경영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감소했다. 농심 관계자는 “국제 원자재 시세의 상승과 높아진 환율로 인해 원재료 구매 단가가 높아졌으며, 이외 유가 관련 물류비와 유틸리티 비용 등 제반 경영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해 매출액이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은 감소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단, 당기순이익은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28.9% 증가했다. 이는 중국 청도농심 공장의 이전 보상비로 인한 영업외수익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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