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우윳값 인상에 소비자단체 “유업계·유통업계 고통 분담하라” - 한겨레

소비자단체협의회 “원유수취가 대비 소비자가 5배”
“유통업체 마진율도 공개 안 해…농가·소비자 부담↑”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우유 제품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우유 제품을 고르고 있다. 연합뉴스
원유 가격 협상이 끝나자마자 유업계가 앞다퉈 유윳값 인상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단체가 “원유수취 가격 상승 추이에 견줘 우유 제품 소비자가 인상 폭이 지나치게 크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10일 보도자료를 내어 “최근 5년간 원유수취가와 소비자가를 비교해 보면, 2017년 대비 2021년 인상률이 원유수취가는 1.8%인데 견줘 우유 소비자가는 8.9% 인상됐다”며 “이는 우유 소비자가가 원유수취가 대비 약 5배 인상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이어 올해 유가공업체가 이미 우유와 유제품의 가격을 최소 2번 이상 인상한 점을 짚으며 과도한 인상을 비판했다. 협의회 쪽의 조사를 보면, 서울우유는 지난 9월 ‘비요뜨 초코링’ 제품의 발효유 용량을 5g 줄이면서 사실상 가격 인상을 단행했고, 10월에도 치즈류 등을 포함한 40여종의 제품 출고가를 약 20% 인상했다. 또 남양유업은 올 상반기 컵커피 출고가를 7.5%, 치즈와 발효유는 각각 10%, 3.5% 인상한데 이어 11월부터 다시 출고가 기준으로 발효유는 평균 10%, 치즈 제품은 평균 15%, 컵커피 제품은 7~12% 올렸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11월 요거트류 가격을 15~25% 올린데 이어 올 6월엔 가공우유 ‘우유속에’ 시리즈 3종의 출고가를 10% 인상하면서 그 외 제품 가격도 평균 5% 올렸다. 협의회는 “이렇게 유제품 가격을 최소 2번에 걸쳐 단행했음에도, 유가공업체 쪽은 원유가 인상 발표가 식기도 전에 흰우유 출고가 인상을 하고 있다”며 “결국 실제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흰우유 소비자가 결정이 유통업체의 손에 달린 것”이라고 유통업체의 폭리도 비판했다. 앞서 협의회가 지난해 흰우유 가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우유 소비자가를 형성하는 요소 중 유통업체의 판매가 인상률이 가장 높았으며, 이는 높은 수준의 소비자가 형성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유통업체 쪽이라는 주장이다. 협의회는 “대형마트를 포함한 유통업체 쪽은 평균 유통 마진율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지속되는 고물가 상황에서 소비자의 고통을 고려해 유통업체가 책임 분담을 하는 방식으로 우유 가격 인상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국내 낙농가는 사료를 포함한 원부자재 가격 인상과 저렴한 수입산 우유(멸균우유)의 공세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2026년 이후엔 자유무역협정에 따라 미국산·유럽산 우유가 무관세로 수입될 예정이어서 난관은 더 커질 전망이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단체가 우윳값을 앞다퉈 올리는 유가공업체와 여기에 더 높은 마진율을 덧붙여 파는 유통업체에 고통분담을 요구하고 나선 셈이다. 협의회는 “잠깐의 이익과 어려움을 면하기 위한 가격 인상보다 어려운 시기를 같이 극복해 나간다는 기업의 경영 의지를 소비자에게 보여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관련기사

Adblock test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우윳값 인상에 소비자단체 “유업계·유통업계 고통 분담하라” - 한겨레 )
https://ift.tt/Qtwiakr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우윳값 인상에 소비자단체 “유업계·유통업계 고통 분담하라” - 한겨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