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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LG, 코나 EV 리콜 비용 1.4조원 3대 7로 부담키로(종합) - 조선비즈

입력 2021.03.04 16:32 | 수정 2021.03.04 17:25

현대자동차(005380)가 잇따른 화재로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EV)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3866억원의 충당금을 쌓았다고 4일 공시했다. 작년 10월 코나 화재와 관련해 반영했던 389억원의 충당금과 합하면 총 4255억원이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전체 리콜 비용을 3대 7의 비율로 분담하기로 했다. 이를 감안하면 리콜 전체 비용은 약 1조4000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날 현대차는 리콜 충당금 3866억원을 지난해 영업이익에 반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조7800억원에서 2조4000억원으로 감소했다. LG화학(051910)도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을 기존 2조3531억원에서 5550억원 감소한 1조7981억원으로 수정해 공시했다.

지난 1월 대구 달서구에 있는 공용 전기차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전기차 코나 EV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해당 차량은 리콜 조치를 받은 차량이었다./연합뉴스
앞서 국토교통부는 현대차에서 제작·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70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지난달 24일 밝혔다.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이다.

해당 차종들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南京) 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가 사용됐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결함 조사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으나, 국토부는 배터리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간 업계에선 코나 화재 원인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나왔다. 현대차가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배터리 안전 마진을 적게 잡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결함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실제로 현대차는 작년 10월부터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는 리콜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리콜을 받은 차량에서 다시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생기기도 했다. BMS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지난달 발생한 화재 차량에 대한 중간 조사 결과도 화재가 화재가 3번 배터리팩 좌측 배터리 셀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됐다는 것이다.

이번에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리콜 비용 분담을 합의하면서 현대차로서는 아이오닉5에 대한 부담도 덜게 됐다. 코나 EV 화재에 대한 논란을 마무리짓고 아이오닉5 신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도 아이오닉5 공개행사에서 코나 EV 화재를 언급하며 사과하기도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과 고객 불편 및 시장 혼선을 최소화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한 원만하게 합의했다"며 "양사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하게 시장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고객 보호 정책을 추진하고, 품질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소비자안전을 최우선해 리콜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필요한 비용에 대해 양사가 분담을 하기로 협의했고, 합리적인 수준의 비용을 충당금으로 실적에 반영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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