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여행과 문화·레저 서비스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직전인 작년 1월 이후 가장 많았다. 이처럼 비대면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데도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온라인 쇼핑몰·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등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창구가 배제될 전망이어서 '반쪽짜리' 지원금이라는 불만이 나온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6558억원으로 전년 대비 23.5% 증가했다. 음식 서비스(57.3%)와 음식료품(35.7%) 등 전통적인 온라인쇼핑 거래 강세 품목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이어진 가운데 올여름을 앞두고 에어컨 등 가전·전자·통신기기(17.6%)가 불티나게 팔린 영향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작년에는 4개 분기 내내 10%대 증가율을 보였던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올해 들어 1분기에 22.0%, 2분기에 25.1% 증가하며 바이러스 확산 추세와는 상관없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입지를 다지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지난해 1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5개 분기 연속 줄었던 여행·교통 서비스와 문화·레저 서비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분기 각각 43.4%, 61.3% 증가하며 감소세를 끝냈다. 6월만 놓고 보면 여행·교통 서비스와 문화·레저 서비스 부문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각각 8240억원, 1238억원으로 코로나19 직전인 2020년 1월 이후 가장 많았다.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로 그동안 움츠러들었던 여가·문화 소비심리가 사실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이다.
4~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 서비스, 음식료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순으로 높았다. 이처럼 배달 음식과 음식료품의 온라인 주문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데도 정부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국민지원금 사용처에서 온라인몰 사용은 제한한다는 방침이어서 업종 간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박남규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변이 바이러스가 언제 잡힐지 모르는 상황에서 국민지원금의 대면 소비만 강요하면 혜택이 영세 소상공인에게 돌아가기보다는 고급 한우집이나 초·중·고교생 학원비로 쏠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양연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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