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홍대입구發 신규 철도, 부천 대장지구까지 달린다 - 한국경제

홍대원종선 연장 급물살 … 현대건설 "사업 맡겠다"

부천 원종~홍대입구 연결 노선
대장지구 새 역사 건설도 제안
2만가구 수요 … 사업성 충분 판단

심사 통과 땐 2027~2028년 개통
수도권 서부 교통 개선 전망

3기 신도시 부천 대장지구에 홍대원종선을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홍대원종선은 경기 부천 원종에서 출발해 서울 강서구 화곡동을 거쳐 상암, 홍대입구를 연결하는 길이 16.3㎞ 노선이다.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포함됐지만 사업성 등의 문제로 사업이 탄력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현대건설이 이 사업을 맡겠다고 국토교통부에 제안해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민간투자적격성조사를 거쳐 사업이 확정될 경우 대장지구를 포함한 수도권 서부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대원종선 연장이 추진되는 경기 부천 대장지구 일대. 한경DB

홍대원종선 연장이 추진되는 경기 부천 대장지구 일대. 한경DB

○홍대원종선, 부천 대장지구까지 연장
4일 국토부와 부천시 등에 따르면 현대건설이 도화엔지니어링 등과 구성한 컨소시엄은 최근 국토부에 홍대원종선을 ‘BTO(수익형 민간투자)·BTL(임대형 민간투자) 혼합 모델’로 건설하는 내용의 제안서를 제출했다.

여기엔 홍대원종선을 부천 대장지구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담겼다. 사업은 기존 홍대원종선 16.3㎞에 대장지구까지 1.5㎞를 더 연장한 총 17.8㎞ 노선을 건설하겠다는 것이다. 대장지구에 신규 역사 한 곳도 짓는다. 건설 업계 관계자는 “노선을 2만 가구가 들어설 대장지구까지 늘리면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인 것 같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2019년 5월 인천 계양, 부천 대장지구를 3기 신도시로 발표하면서 두 지구와 김포공항을 잇는 총길이 17.4㎞짜리 S(슈퍼)-BRT(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S-BRT는 기존 BRT와 달리 교통신호를 받지 않고 달리다가 정류장에서만 멈춰 서기 때문에 ‘도로 위의 지하철’로 불린다.

그러나 부천시는 S-BRT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지하철에 비해 수송 능력이 떨어지고 검증도 안 됐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부천시는 국토부에 “홍대원종선을 대장지구까지 연장해달라”고 요청해왔다. 현대건설이 제안한 홍대원종선 연장안의 경우 원종역에서 대장지구까지 1.5㎞ 추가 연장에 2000억원 안팎의 사업비가 투입될 전망이다. S-BRT 노선 중 부천 대장지구까지 가는 9.3㎞ 구간에 투입되는 사업비(3600억원)보다 적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건설의 사업 제안서를 최근 접수했다”며 “검토 작업을 거쳐 조만간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민자 적격성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사 결과는 내년 초 나올 전망이다.

국토부 안팎에선 홍대원종선이 확정될 경우 대장지구의 S-BRT 노선을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 철도 업계에서는 홍대원종선을 2022년 착공할 경우 공사 기간(60개월)을 감안했을 때 2027~2028년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기 신도시 교통계획 마무리 단계
홍대원종선 연장이 결정되면 3기 신도시 다섯 곳의 교통 계획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남양주 왕숙지구와 고양 창릉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왕숙지구는 지하철 9호선 연장 구간이 1지구와 2지구를 모두 관통한다. 창릉지구엔 고양선 노선과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역사가 신설된다. 이외 교산지구는 3호선 연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인천 계양지구는 직접 연결되는 철도노선은 없지만 대장지구와 연접해 홍대원종선 연장의 수혜가 기대된다.

그러나 예정된 시점에 개통될지는 미지수다. 철도 사업은 주민 반발 등으로 지연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9호선 4단계 사업인 서울 중앙보훈병원역~고덕 강일지구 구간(4.12㎞)의 경우 2018년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지만 개통은 2027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 등 2기 신도시와의 형평성도 문제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연구실장은 “2기 신도시가 아직 교통망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는데, 3기 신도시만 속도를 낼 경우 2기 신도시 주민 반발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최진석/전형진 기자 iskra@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홍대입구發 신규 철도, 부천 대장지구까지 달린다 - 한국경제 )
https://ift.tt/356BqWL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홍대입구發 신규 철도, 부천 대장지구까지 달린다 - 한국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