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여의도 밑그림 1분기에 나온다"… 50년된 아파트들 '주목' - 조선비즈

입력 2021.01.30 06:00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 2018년 8월 개발계획을 전면 보류하면서 멈춰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 개발사업 시계가 다시 움직일 준비를 하고 있다.

30일 서울시에 따르면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의 개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 발주한 연구 용역이 막바지 단계에 이른 상태다. 여의도는 서울시의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 서울플랜`에서 강남·광화문과 함께 3대 도심으로 지정된 곳이다. 지난 2019년 서울시는 여의도 내 금융중심지구, 아파트지구, 국회의사당 일대 서여의도 등 3곳의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안은 거의 다 나왔다. 이르면 2월, 늦어도 1분기 안에는 완성될 것"이라면서 "다만 이 안이 나와도 주민열람공고를 통해 주민 여론을 수렴하고 교통영향평가를 받은 다음 위원회 심의를 거치면서 수정과 보완 작업을 반복하게 돼 지구단위계획 최종안 결정 시점은 올해 연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내려다본 여의도 아파트 숲 전경. /고운호 기자
지구단위계획은 지역 정비사업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아파트단지들이 재건축 정비사업 계획을 수립할 때 상위계획인 지구단위계획을 바탕으로 정합성을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여의도 시범아파트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 도전했으나 서울시는 여의도의 지구단위계획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비계획을 보류한 바 있다.

지구단위계획이 최종 수립되면 이 일대 아파트의 재건축 추진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재건축 추진 단지들의 움직임도 최근 빨라지는 모양새다. 여의도 목화아파트는 최근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했다. 1977년 준공된 312가구 규모 단지다.

이 단지는 작년 말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해 지난 26일 최하등급인 E등급(불량)을 받아 정밀 안전진단을 최종 통과했다. A∼C등급은 유지·보수(재건축 불가), D등급은 조건부 재건축(공공기관 검증 필요), E등급은 재건축을 할 수 있다.

안전진단 통과는 재건축 사업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재건축 사업 시행 단계는 기본계획수립, 안전진단, 정비구역지정, 추진위원회 설립, 조합설립, 사업시행인가, 관리처분계획인가, 착공 및 분양, 입주 및 청산 순서로 진행된다.

현재 여의도에서는 16개 아파트 단지(91개 동·8086가구) 중 14개 단지가 정밀 안전진단에서 D등급 이하를 받아 재건축을 추진 중이다. 지난 12일에는 미성아파트(577가구)와 은하아파트(360가구)도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의 전 단계인 현지조사(예비안전진단) 관문을 넘었다.

1971년 국내 첫 민간 고층 아파트로 지어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시범아파트 단지. /허지윤 기자
올해 준공 51년차에 접어든 여의도 시범아파트도 재건축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노후 단지의 위험한 현실을 알리는 방식으로 재건축 시급함을 호소하기 위해 안전사고 백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이 단지는 안전진단 D등급 판정을 받은 뒤 2017년 한국자산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아파트지구 내에서는 시범아파트가 자체 재건축 정비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를 하고 있다. 여의도 지구단위계획과의 정합성을 맞추기 위한 취지"라고 했다. 다만 오는 4월 보궐선거 후 새로 취임하는 서울시장의 도시개발·주택 정책 기조가 여의도 일대 개발의 변수가 될 수는 있다.

한편 여러 차례 실망한 여의도 주민 사이에서는 ‘섣부른 기대’를 자제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여의도 A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과거 여의도 통개발 추진과 보류를 겪은데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 상 재건축 추진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인식이 깔려있어서 소유주들도 들뜬 분위기는 아니다"라며 "용적률, 기부채납, 추가분담금 등 때문에 재건축 추진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도 여전히 많이 있다"고 말했다.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여의도 밑그림 1분기에 나온다"… 50년된 아파트들 '주목' - 조선비즈 )
https://ift.tt/39wVt37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여의도 밑그림 1분기에 나온다"… 50년된 아파트들 '주목'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