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야
1일 운행 기차부터 바로 네이버·카카오에서 표를 살 수 있지만, 이번 설 연휴 기차표 예매는 시간대에 따라 구매가 어려울 수도 있다. 기존 코레일 창구로 상당수 표가 이미 판매됐기 때문.
왜 중요해
네이버는 기차표 예매를 지역맛집 검색이나 선결제 주문 등과 결합하려 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사의 택시·버스 호출 및 환승과 내비게이션과 잇겠다고 한다.
소비자 입장에선
· 네이버 검색 창에 ‘기차 예매’라고 검색하거나, 네이버 지도 앱에 새로 생긴 ‘기차 조회·예매’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해 네이버 지도로 유입된 검색 중 ‘서울역’, ‘코레일’ 등 기차 관련이 2200만 건이었다고. 이제부터 이런 검색을 실제 차표 구매로 유도하겠다는 것.
· 회사가 기대하는 건 차표 예매가 네이버지도 앱의 맛집 주문·예약 매출로 이어지는 것이다. 네이버는 소비자가 구매한 기차편의 출발·도착 시각에 맞춰 역 근처 맛집을 추천하는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② 카카오에서는
· 국내 최다 사용자를 보유한 모빌리티 앱 카카오T 안에 ‘카카오 T 기차’ 버튼이 새로 생긴다. 기차역 이름이나 노선 정보를 몰라도 된다. 최종 목적지만 입력하면 현재 위치에서의 최적 경로를 보여준다.
· 기차 뿐 아니라 기차-시외버스 간 환승 정보 및 버스표 예매, 기차역까지 가는 대중교통 예상시간과 택시 요금 등 연관 교통 정보도 한 번에 제공한다. 기차표를 예매하면 당일 역으로 가야 할 시간에 맞춰 ‘택시 타겠냐’는 알림 카톡도 보낸다. 여기서 링크를 누르면 바로 카카오T 택시가 호출된다.
·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범 광역권 이동수단 정보를 한 번에 제공하겠다”고 했다. 카카오T 앱에서 목적지로 갈 방법을 모두 연결하겠다는 것. 사용자에겐 기차·택시·버스 등 교통수단별 정보가 아니라, 최종 목적지에 빠르고 정확하게 도착하는 게 중요하단 점을 강조했다.
이걸 알아야해
· 카카오는 대리운전-택시-킥보드-자전거 등 일상의 이동 수단을 원스톱으로 연결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를 지향한다. 이동 관련 신규 서비스를 별도의 앱 대신 카카오T 안에 모두 넣는 것은 이 때문. 택시와 셔틀은 물론, 라스트마일(목적지까지 마지막 이동 수단)로 불리는 자전거(카카오T바이크)와 주차도 카카오T 앱 안에서 서비스 중이다.
심서현 기자 shshi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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