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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만 보면 지갑 텅텅”… 3분기 밥상 물가 상승률, OECD 34개국 중 4위 - 머니S - Money S

올 3분기 물가상승률이 OECD 34개국 가운데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사진=뉴스1
올 3분기 물가상승률이 OECD 34개국 가운데 네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사진=뉴스1

“장만 보면 지갑에 있는 돈이 다 사라져요” 

올 3분기 밥상물가가 전년동기대비 5.0% 올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 가운데 네 번째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서민들의 부담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통계청과 OECD에 따르면 한국의 3분기(7~9월)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 상승했다. 

밥상물가로 불리는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지난 10월 농축수산물 가격이 안정되면서 1.6%로 둔화했지만, 11월에는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가격이 모두 강세를 보이며 다시 6.1%로 뛰었다. 

3분기 한국보다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물가 상승률이 높은 나라는 연간 물가 상승률을 공표하는 34개국 중 콜롬비아(11.2%), 호주(10.6%), 멕시코(8.0%)밖에 없었다.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기대비 2.6%를 기록했다. 분기 기준으로 2012년 1분기(3.0%)이후 9년여 만에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OECD 34개국 중에서는 벨기에와 같은 공동 20위였다. 

식료품·비주류 음료 물가는 지난해 1분기부터 7개 분기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올해 3분기에는 달걀(51.6%), 배(45.2%), 사과(34.6%), 마늘(28.1%) 돼지고기(12.4%), 시금치(10.6%) 등이 특히 많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밥상물가 중 가공식품은 7월 1.9%에서 10월에도 3.1% 오르는 등 지속해서 오름세를 보였다. 다만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이 7월 9.6%에서 10월 0.2%로 떨어지며 지난 10월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1.6% 상승하며 상승세가 주춤했다. 

11월에는 가공식품과 농축수산물이 각각 3.5%, 7.6% 오르며 전체 밥상물가가 6.1%로 올랐다.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9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3.7%를 기록한 가운데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기여도는 0.89%포인트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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