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정의선 현대차 회장 "수소가 에너지 화폐 역할할 것" - 뉴데일리경제

입력 2021-03-02 16:30 | 수정 2021-03-02 16:45

▲ 인천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 기념사진. (왼쪽부터) 이재현 인천서구청장, 박남춘 인천광역시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최태원 SK그룹 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SK그룹과 수소 관련 사업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한다.

▲수소전기차 1500여대 공급 ▲수소 및 초고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한국판 수소위원회(K-Hydrogen Council) 설립 등이 주요 골자다.

두 그룹은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앞서 수소 생태계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대차에선 정의선 그룹 회장을 비롯해 공영운 현대차 사장, 장재훈 현대차 사장, 조성환 현대모비스 사장, 김세훈 현대차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SK에서는 최태원 그룹 회장, 장동현 SK㈜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사장 등이 자리했다.

이날 정의선 회장과 최태원 회장은 청정 에너지인 수소가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탄소 중립 달성의 필수적인 요소라는데 뜻을 같이하고 양 그룹 간 사업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는 협력 분야를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수소전기차 확대를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1차 과제로 삼았다.

SK그룹 사업장에서 운영 중인 차량 1500여대를 현대차가 생산한 수소전기차로 점진적 전환할 예정이다. 수소카고트럭(’22년 예정)과 수소트랙터(’24년 예정) 등 수소상용차를 현대차그룹이 제공하고 SK그룹이 활용하는 방안이다.

수소 및 초고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모은다.

2021년 말까지 인천/울산 지역의 물류 서비스 거점인 SK내 트럭하우스에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를 각각 1기씩 설치한다. 전국의 모든 SK 주유소에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한 구체적 협력 방안도 지속 협의할 계획이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200kW급) 함께 설치된다.

더욱 관심을 모으는 것은 현대차와 SK, 포스코가 '수소 삼각동맹'을 맺는데 있다.

양 그룹은 포스코그룹과 더불어 국내 기업간 수소 사업 협력을 위한 CEO 협의체인 ‘한국판 수소위원회(K-Hydrogen Council)’ 설립을 상반기 중 추진한다.

한국판 수소위원회는 국내 기업들의 수소 사업 역량 강화 및 사업 영역 확대 등을 통해 진정한 수소사회 구현을 견인하기 위한 다양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수소 생태계 구축 퍼포먼스 기념사진. (왼쪽부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한정애 환경부장관.ⓒ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1차 배터리 공급사로 SK이노베이션을 선정하는 등 SK그룹과 친환경차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수소 사업 협력을 통해 친환경 분야 사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탈탄소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세계 최초의 수소전기차 양산을 시작으로 수소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2030년까지 연간 수소전기차 50만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 기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수소는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의 저장체로도 활용할 수 있어 탄소 중립 시대의 ‘에너지 화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SK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이 유기적으로 이뤄지는 건전한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통한 수소사회의 실현을 한 발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간담회 이후 인천광역시, 인천서구청과 인천광역시 수소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다.

양 그룹 경영진은 수소경제위원들과 SK인천석유화학 내 수소액화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 등을 둘러봤다.

현대차그룹을 비롯한 협약 당사자들은 인천 지역 내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등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press@newdaily.co.kr
[자유민주·시장경제의 파수꾼 – 뉴데일리 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추천

관련기사 방금 보신 기사와 같이 읽으면 좋아요!

생생

헤드라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와 만나보세요.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정의선 현대차 회장 "수소가 에너지 화폐 역할할 것" - 뉴데일리경제 )
https://ift.tt/2Of4GFb
비즈니스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정의선 현대차 회장 "수소가 에너지 화폐 역할할 것" - 뉴데일리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